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터파머 DataFarmer Apr 10. 2019

인공지능 기반 헬스케어

아이카보넥스(iCarbonex)

중국 유전체 기업 BGI의 CEO였던 준왕(Jun Wang)이 2015년 10월 중국 심천(Shenzhen)에 설립한 아이카본엑스(iCarbonX)는 설립 6개월도 안돼 회사가치 1조 이상의 기업으로 급부상했다. 


지난해 4월 중국의 기술 대기업인 텐센트(Tencent)로부터 받은 약 1700억원을 비롯해 총 67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해 인공지능 기반 헬스케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전 세계 스타트업 회사들을 통틀어 가장 짧은 기간 동안 가장 많은 투자와 가장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아이카본엑스가 이러한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은 준왕이 BGI의 CEO로 있을 때부터 보여준 강력한 비전을 가진 리더로서의 역량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인공지능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 글로벌 시장이 2015년에는 약 9000억원 정도였지만 2021년에는 7조 5000억원까지 크게 성장할것이라는 전망(Frost & Sullivan)도 영향을 끼친것으로 보인다.


ICX는 지금까지의 어떤 회사보다 많은 신체 데이터를 수집하려 한다. 유전자 뿐 아니라 걸음과 심박 수, 수면 패턴을 측정하는 핏빗 등 웨어러블 장치에서 나오는 데이터까지. 또 다양한 단백질과 효소를 측정해 심장의 건강상태와 암을 조기진단할 수 있다는 주기적 혈액검사를 한다.


신진대사의 변화를 관찰하며 기존의 혈액검사 방식으로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관리한다.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의 건강을 검사하고 과거의 의료 기록 또한 관리한다.


이들의 목표는 인체를 상시 관찰, 건강을 잃고 질병의 초기단계로 진입하지 않도록 식생활과 행동 습관에 대해 조언하는 것이다.


이는 지난 수 년 동안 언급된 개인화된 의료 개념과 비슷한 것처럼 들린다. 하지만 왕은 자신들의 목표가 그저 질병을 치료하는 게 아니라고 말한다. 이는 개인화된 의료가 과연 무엇인가 하는 정의의 문제와도 맥이 닿아있다. 



출처

1. https://www.technologyreview.com/s/608987/how-ai-will-keep-you-healthy/

2. https://www.ted.com/talks/jun_wang_how_digital_dna_could_help_you_make_better_health_choices/transcript#t-687537

3. http://techm.kr/bbs/board.php?bo_table=article&wr_id=4461

4. http://www.biospectator.com/view/news_view.php?varAtcId=3990


매거진의 이전글 [디지털헬스케어 4차 산업혁명 꿈꾼다] 2. 헬스케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