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터파머 DataFarmer Jun 04. 2020

연비를 비교해보자 (ISG, Eco, Normal)

Eco, Normal, Comffort 모드 연비 비교

ISG 위해서 비교한건 아니고, Normal vs ECO 연비 비교 해보자.


평균적으로 같은 거리를 주행 후 DAG를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비교 분석을 해보았다.
(24일간의 주행 일지, 440km 주행, 일 평균 18km 주행)


처음에는 ISG 위해서 비교한건 아니고, Normal (comfort) vs ECO 모드의 연비 차이를 보고 싶었다.


1. Eco vs Normal (comfort)


이 두개는 하다보니 어느정도 결론을 얻게 되었고, 두 모드의 연비는 큰 차이가 없었다.
Eco 모드가 약간 연비가 좋지만 (2%) 둘 간의 차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평균연비 : 13.08 km/l)

Normal Mode는 약간 힘이 더 있고 정숙한 느낌이고, Eco Mode는 낮은 rpm에서 변속을 하여 배기가스를 줄여 환경을 생각한다? 는 느낌의 차이만 있는것 같다.

2. ISG on vs off 

ISG를 끄고 주행한 데이터가 아직 많지는 않지만, 오늘 ISG를 끄고 운행한 결과 아주 놀랄만한 데이터를 얻었다.
ISG를 켜고 운행한 평균 23일간의 연비보다, ISG 끄고 운행한 연비가 약 11% 가량 높았다. (14.28 km/l)
(ISG 끄고 몇번 운행을 더 하다보면 확실한 비교가 될것 같다)

결론으로 ISG는 정차시 엔진 시동을 끔으로 인해 연료소비량이 없어지는것은 맞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지만 ISG를 켜고 주행시에는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듯 하다.


3. 연비비교를 위한 DAG 정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