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란?
안녕하세요.
고소득 직장인일수록 10월이 되면 연말정산 때 세금을 최대한 환급받기 위해 전년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는데요.저 또한 직장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여 작년 원천징수영수증 내용을 보는데요.
원천징수영수증 구성 내용 해석(계산 방법) 및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목차
1. 원천징수영수증 뜻(의미)
2.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구성 내용 해석
3.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4. 미주재설 제안서
원천징수영수증 뜻(의미)
원천징수에 대해 들어봐도 막상 의미에 대해 물어보면 말하기 어려운 경제 용어이죠...
원천징수는 소득이 있는 곳에서 소득을 지급하는 자(원천 징수의무자)가 소득을 지급할 때, 상대방(원천징수 납세의무자)가 연말에 내야 할 세금을 소득에 미리 징수하여 국가에 납부하는 것을 말해요.
예시로 직장(원천징수의무자)이 근로자(상대방)에게 매달 월급을 지급할 때, 국세와 지방세를 제외한 세후 금액으로 지급하죠.
원천 징수하면 두 가지 장점이 있어요.ㅎㅎ
국가는 매달 세금을 받아 채무 이자를 줄이면서 세금 누락도 방지하여 일석이조이고요.
납세의무자(근로자 등)도 연말에 한 번에 낼 세금을 분할 납부하면서 조세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퇴직 수당, 대통령령이 정한 봉사료.
쉽게 말하면 정부에서 복지 차원에서 직접 주는 기초 연금 등을 제외하고 모든 소득에서 미리 세금을 뗀다고 보시면 돼요.
결론적으로 원천징수영수증은 연말에 1년 동안 미리 낸 세금에서 소득공제 등을 고려하여 계산한 영수증(종이 문서)이에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구성 내용 해석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면 첫 장에 각종 소득을 합쳐 총 소득이 나와요.
다음 장부터 소득에서 각종 공제 등을 계산해서 차감 세액(최종 정산 금액)까지 나와요.
영수증 구성 내용(계산 방법)을 순서대로 해석해 볼게요.
1. 총 급여액(연간 소득-비과세소득)
이는 총 받은 소득에서 비과세소득(식비 20만 원 등)을 제외한 금액으로 보통 연봉을 말하며 대출받을 시 DSR 등 기준이 돼요.
2. 근로소득 금액(총 급여액-근로소득공제)
이는 총 급여액에서 최대 2천만 원 한도의 근로소득공제를 제외한 금액이에요.
3. 과세표준(근로소득금액-각종 소득공제)
이는 근로소득 금액에서 각종 소득공제를 제외하는데, 소득공제 종류가 많아 한 번쯤 공부해서 정리할 필요가 있어요.
공부할 시간 없는 분을 위해 연말에 연말정산 특집으로 소득공제 종류에 대해 알려드릴게요.ㅎㅎ
4. 산출세액(과세표준 x 세율)
우리나라는 과세표준 세율은 단일세율이 아닌 소득이 높을수록 증가하는 누진과세(6%-45%)를 하고 있어요.
5. 결정세액(산출세액-세액공제)
이는 산출 세액에서 추가적으로 각종 세액공제를 제외한 금액으로 해당 연도에 납부할 총 세금을 말해요.
6. 차감세액(결정세액-기납부세액)
이는 결정세액보다 월급에서 빠져나간 기납부세액이 많으면 마이너스(-)가 나오며 연말정산에서 환급받을 수 있어요.
반대로 기납부세액이 적다면 플러스 (+)가 나오며 추가 납부해야 해요.
단, 환급 최대치는 기납부세액으로 실효세율이 0%가 나오면 세금 낸 것을 다 받았다는 의미죠.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시기는 전년 연말정산이 끝나고 2월 말부터 가능해요.
이는 연봉 인상 등으로 대출을 늘리거나 금리 인하를 계획하는 분이라면 2월 말에 은행 업무 일을 잡아두는 것이 좋겠네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은 2가지가 있어요.
제일 쉬운? 방법은 회사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면 원천징수영수증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지금 당장 필요한 일이 아니면 회사 가서 복사 비용도 아끼고 쉬운 방법이죠.
또한, 홈택스(인터넷) 발급 방법도 있어요.
직장 발급이 습관 돼서 홈택스 발급해 본 적이 없지만.. 공부하기 위해 홈택스 발급도 해봤어요.
1.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간편 인증을 받고 로그인해요. (단, 비회원은 출력 불가)
참고로 인증 방법은 공동 금융 증명서, 간편 인증, 로그인 등이 있어요.
2. 우측 상단에 My 홈택스에 들어가서 연말정산 지급 내역서 다음 지급명세서 등 지출 내역을 클릭해요.
3. 원하는 연도의 근로소득 명세서를 클릭하면 발급받으면 끝!!
처음 했는데도 3분 밖에 안 걸리며 생각보다 간단했어요.
결론적으로 홈택스와 직장 포털 사이트 발급 시간은 큰 차이 없이 둘 다 간단하게 발급 가능해요.
끝으로, 연말정산에 도움 되시면 좋겠어요.
대출 등 은행 업무가 아니더라도 직장인이면 연말이 다가올수록 세액공제인 고향사랑 기부금도 늘리고 최대한 환급받기 위해 노력하죠.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면 전년 소득과 다양한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금액이 나오는데요.
보통 소비 습관이 전년과 변하지 않기에 내용을 해석할 수 있다면 공제를 최대한 받을 수 있도록 소비 습관을 개선하여 세금을 줄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