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권으로 시작해 보라!
새로운 분야에 발을 들여놓는 순간 설렘과 동시에 막막함이 느껴질 것입니다. "과연 내가 잘할 수 있을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수많은 질문들이 머릿속을 맴돌겠죠. 이때, 강력하고 확실한 나침반이 되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관련 도서 10권 읽기'입니다.
몸으로 부딪히기 전에, 왜 굳이 '책'을 읽어야 하는지 의문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언컨대 이는 당신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성공적인 첫걸음을 내딛게 할 가장 현명한 투자 중 하나입니다. 맨땅에 헤딩을 하더라도 알고 하면 다릅니다.
왜, 초심자는 10권의 책을 읽어야 하는가?
자신이 겪어보지 않은 새로운 분야는 광활한 미지의 세계와 같습니다. 당신은 이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기 위한 기본적인 장비와 지도를 갖추어야 합니다.
10권의 관련 도서를 읽는 것은 성공을 위한 최소한의 지적 기반을 다지는 것이며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가집니다.
첫 번째, 타인의 경험을 내 것으로 삼아 시행착오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많은 선배들이 이미 겪어 낸 경험과 실패했던 지점과 해결법들이 책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당신은 그들의 수년 또는 수십 년의 경험을 단 며칠, 몇 시간 만에 간접 경험하며 같은 실수를 반복할 위험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 노력, 그리고 금전적 손실을 막아주는 강력한 방어막이 되어 줍니다.
조심할 것이 있다면 그 사람과 자신의 출발점과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알맞게 적용해야 합니다.
두 번째, 모든 분야에는 그 분야를 지탱하는 핵심 원리와 개념이 존재합니다.
10권의 책을 통해 당신은 이 기초를 단단히 다질 수 있습니다. 마치 건물을 지을 때 튼튼한 골조를 세우는 것처럼, 지식 기반이 견고할수록 앞으로 당신이 쌓아 올릴 모든 성과를 지탱하는 힘이 됩니다. 기초가 부실하면 아무리 많은 노력을 해도 한순간 쉽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은 상황을 컨트롤하지 못하고 무너지기 마련입니다. 결국 제대로 아는 사람이 다스릴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다양한 관점과 접근방식의 이해를 통해 시야가 확장됩니다.
한 권의 책은 저자 한 명의 관점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10권의 책은 10명의 각기 다른 전문가들의 시각과 접근법을 제시합니다. 이는 당신이 한 가지 사고방식에 갇히지 않고, 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으며 유연한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정 사안에 대한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 데도 필수적입니다.
네 번째, 1권만 볼 때와 다르게 10권을 읽으면 분야의 역사와 흐름 파악하며 현재와 미래를 읽는 눈을 기를 수 있습니다.
어떤 분야든 발전의 역사가 있고, 현재의 추세와 흐름이 있으며, 미래에 대한 예측을 가지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 당신은 그 분야가 어떻게 시작되고 발전해 왔는지, 지금은 어떤 논의가 활발한지, 앞으로 어디로 나아갈 것인지를 통찰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당신이 단기적인 유행에 휩쓸리지 않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다섯 번째, 그 분야의 전문 용어 습득을 통해 더 깊은 배움과 소통의 문을 열 수 있습니다. 각 분야는 고유한 전문 용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책을 읽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 용어들에 익숙해지고, 이는 곧 그 분야의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전문 용어를 이해하고 구사하는 것은 그 분야에 대한 당신의 이해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당신이 전문가로서 인정받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들만의 용어가 당신의 입에서 나온다면 훨씬 빠르게 당신을 인재로 인정할 건이고 말귀를 알아듣는 당신에게 더 많은 정보를 이야기해 줄 것입니다.
여섯 번째, 당신이 초심자임에도 어떤 인사이트를 통해 그 분야의 선구자로 뒤바뀔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눈앞의 지식만 좇지만, 10권의 책을 깊이 파고들다 보면 분야의 전반적 흐름과 문제점을 파악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결정적 인사이트를 얻는다면 오히려 차별화될 만한 새로운 길을 내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성과 속에서도 해결되지 않거나 간과된 ‘핵심 문제’를 발견하고, 무관해 보이던 개념들 사이의 숨겨진 연결고리를 찾아 새로운 접근법을 떠올려 실행하다 보면 새로운 답을 발견하게 되기도 합니다. 현재의 방식에 존재하는 ‘한계’를 명확히 인지하고, 미래를 향한 새로운 가능성을 보는
이런 통찰은 당신이 기존의 길을 따르는 것을 넘어 차별화된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계기가 됩니다. 남들이 놓친 본질을 꿰뚫고, 아무도 생각지 못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분야의 지평을 넓히는 선구자가 될 수 있는 것이죠.
보통의 다수에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고 느껴지실 수 있지만 그게 내가 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10권의 책을 단순한 방법론이 아닌 당신의 눈을 뜨게 하고, 관점을 넓히며, 선구자로 이끌 강력한 도구로 활용해 보세요. 깊이 있는 독서가 언제 당신 안의 잠재력을 깨울지 모르니까요.
이제 내 분야에 10권을 읽어봐야겠다!
마음이 결심이 서셨다면 다음 글에서는 나에게 꼭 필요한 최고의 책을 고르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