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 초기 창업가라면 필독! 정부지원사업 이제 어려워하지 마세요.
달콤 쌉싸름한 회사 밖, 생존 꿀팁 A to Z!_14편
안녕하세요, 달콤쌉쌀입니다.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이제 막 시작한 분들이라면 ‘정부지원금’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솔직히 처음 창업을 준비할 때, 정부지원금 같은 건 '남들 얘기' 같았어요. 알아보려 해도, 뭐가 뭔지도 모르겠고, 복잡해서 그냥 넘겼던 기억… 한 번 쯤 있으시죠? 하지만 자연스레 시간이 지나고 나니, ‘조금 더 일찍 알고 준비했다면 어땠을까’ 싶은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오늘, 여러분만은 놓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예비, 초기 창업가를 위한 정부지원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 벌써 5월이잖아요. “정부지원금? 그거 이미 다 끝난 거 아니야?”라는 생각드시죠? 하지만, 전혀 늦지 않았다는 사실! 오히려 지금이 딱 좋은 타이밍이에요.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정부는 매년 ‘좋은 기업이 자라서 세금 내고,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즉, 국가 성장이라는 투자를 위해 예산을 배정해요. 2025년에는 무려 3조 원 이상, 약 430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해요!
이것은 우리에게 ‘마른 땅에 내리는 단비’와 같은 기회예요! 게다가 지금은 1분기의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있는 5~8월, 말 그대로 기회의 계절이기도 하고요.
정보만 계속 찾고 보다보면 오히려 더 헷갈리실 수 있어요. 내 사업에 딱 맞는 정부지원사업을 제대로 찾으려면, 먼저 내 비즈니스에 대한 자가 진단이 필요해요. 아래 4가지를 확인해보세요!
사업자등록 아직 없다면 → 예비창업자
사업자등록했고 창업 3년 안 됐다면 → 초기창업자
창업 3~7년 차 → 도약기 기업
창업 7년 이상 → 성장기 기업
만 39세 이하 → 청년 창업 대상
40세 이상 → 일반 사업 대상
만 39세 이하 청년 창업자에게는 다양한 지원 사업과 우대 조건이 마련되어 있어요. 가능하시다면, 이 시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청년’이라는 이유 만으로 초기 자금 부담을 덜 수 있는 기회도 자주 열리거든요!
홈페이지, 외주비, 마케팅 등 초기 실행비용 → 사업화 자금(가장 인기)
특허나 기술 → R&D 개발비
사무실이나 작업 공간 → 공간 지원
배움이 필요하다면 → 멘토링, 교육, 컨설팅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면 → 인건비
해외를 꿈꾼다면 → 글로벌(수출지원, 전시참가)
돈이 없어서 고민이라면 → 저금리 융자
예비 창업자: 주민등록상 주소지 기준
기 창업자: 사업자등록증상 주소지 기준
주소지 기준으로 하는 지자체 지원사업은 해당 지역 단위로 선발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낮은 편이에요. 서류 조건도 국가 사업보다 덜 까다로운 경우도 많고요.
얼마 전, 수 천만 원 규모의 마케팅 지원 사업이 지자체에서 나왔는데 모니터링을 놓쳐서 아쉽게도 신청을 못했답니다. 여러분은 꼭 이런 기회를 이번 달콤쌉쌀 뉴스레터를 통해 놓치지 않으셨으면 해요!
정부지원사업은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어요. 바로, 중앙부처와 지자체에서 주관하는 사업인데요. 중앙부처 사업은 전국 단위로 선발되고, 지원금이 큰만큼 경쟁률도 높은 편이에요. 반면, 지자체 사업은 해당 지역 단위로 선발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낮아 초보자에게 특히 추천드려요!
정부지원 정보는 아래 두 곳의 주요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또 하나의 팁! Perplexity에서 내 사업 유형과 지원 받고싶은 내용을 입력해보면 관련 사업들을 빠르게 조사 할 수 있어 시간 절약을 할 수 있답니다!
1. K-스타트업
창업 내비게이션에서 조건에 맞는 사업 검색
10년 이내 초기기업 지원에 더 집중
2. 기업마당
다양한 기업 대상 (업력 오래된 기업도 포함)
수출, 해외전시 등 다양한 지원사업 정보
5~8월은 상대적으로 정보가 덜 알려지고, 경쟁률도 낮은 시기라 우리처럼 '이제 막 준비를 시작한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타이밍이에요. 이럴 때일수록 빠르게 하나씩 정리해두면, 생각보다 훨씬 수월하게 기회를 잡을 수 있어요!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느냐 없느냐는 결국, 내 아이디어를 얼마나 설득력 있게 보여주느냐에 달려있어요.
하지만, 걱정마세요!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는 템플릿과 예시도 준비되어있으니, 사업계획서 작성 팁은 다음 뉴스레터에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놓치고 싶지 않으시다면?! 달콤쌉쌀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여러분의 메일함으로 찾아갑니다.
달콤 쌉쌀 뉴스레터는요,
도합 25년 차 (구) 직장인, (현) 대표들이 알려주는 달콤 쌉싸름한 회사 밖, 생존 꿀팁들! 막막한 꿈을 현실로 만들고 싶은 당신을 위해, 두 대표가 직접 겪고 검증한 단계별 생존 독립 가이드를 전합니다! 매주 수요일 저녁, 당신의 메일함에서 만나보세요! (달콤 쌉쌀 주의!)
- 한대표 : INTP, 자칭 일머리 천재. 극한의 효율충. 7년간의 회사 생활 끝에 계획 없이 과감히 프리랜서 세계에 뛰어듦.
- 박대표 : ENTJ, 모든 것이 계획적이어야 속이 편한 완벽주의자. 18년 짬바로 무장. 철저한 전략과 시간관리만이 유일한 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