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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Feb 11. 2022

광고매체 통합 리포트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비즈스프링의 매체통합솔루션은 여러 광고매체사의 데이터들을 가져와 통합하여,
하나의 리포트에서 조회하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매체통합솔루션이
각 광고매체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고 적재하는 방법부터
통합 리포트를 생성하기까지의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매체통합솔루션은 크게 2가지 과정을 거쳐 통합 리포트를 생성합니다.


1. 데이터 다운로드 및 통합 데이터 생성
2. 통합 데이터 가공 및 사용 


1. (각 광고매체사별)데이터 다운로드 및 통합데이터 생성


첫 번째로, 매체통합솔루션이 연동한 광고매체사의 데이터를 받아 저장하는 과정입니다.


각 광고매체사마다 제공하는 필드의 종류와 필드명이 다른데,
비즈스프링은 자체 개발한 Report API를 이용하여 네이버/카카오/구글/페이스북 등 여러 매체의 데이터를 받아 적재합니다.


Report API에서 수집하는 항목과 필드명에 대한 상세 내용은 이 콘텐츠를 참고해주세요. 

다운받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통합 데이터를 생성하는 과정에서는 ‘구글 빅쿼리’ 서비스를 활용합니다.


광고매체사 별로 데이터를 다운받으면,
광고주 별로 데이터를 분류 및 통합하고 파생 지표를 산출하는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 생성된 통합 데이터는 구글 빅쿼리에 적재하여 관리합니다. 

Report API를 이용하여 매체 데이터를 저장 및 매체 통합 리포트 최종 데이터 생성 과정에서는
‘구글 빅쿼리(이하 빅쿼리)’ 서비스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구글 빅쿼리(Google BigQuery) 로고 (출처: 구글)

* 구글 빅쿼리(Google BigQuery) 란,

Google에서 서비스하는 Google Cloud의 페타바이트급 규모의 경제적인 완전 관리형 분석 데이터 웨어하우스입니다. 구글 빅쿼리 서비스를 활용하여, 솔루션에서 거의 실시간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참고 콘텐츠: 구글 빅쿼리(Google BigQuery) 시작하기



구글 빅쿼리에서 적재하고 관리하는 통합 데이터의 필드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용도에 따른) 통합 데이터 가공 및 사용


적재된 통합 데이터는 사용 용도에 따라,
매체통합솔루션의 엑셀(.Excel) 파일 생성 혹은 실시간 조회용으로 2차 가공됩니다.

이 중, 실시간 데이터 검색 및 조회 과정에서는 ‘엘라스틱서치(Elasticsearch)’ 서비스를 활용합니다.


구글 빅쿼리에서 생성된 통합 데이터를 엘라스틱서치에 한번 더 적재를 하는데,

이를 통해 솔루션의 어드민 페이지에서 데이터를 빠르게 조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엘라스틱서치(Elasticsearch) 로고 (출처: 엘라스틱)


* 엘라스틱서치(Elasticsearch) 란,

텍스트, 숫자, 위치 기반 정보,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 등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위한 무료 검색 및 분석 엔진으로, 간단한 REST API, 분산 특성, 속도 및 확장성으로 유명합니다. 엘라스틱서치 서비스를 활용하여, 솔루션에서 데이터를 거의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저장 및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참고 콘텐츠 : 엘라스틱서치(Elasticsearch)는 무엇인가요?




엘라스틱서치는 아래과 같은 JSON 형식으로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엘라스틱서치(Elasticsearch) 데이터 보관 예시 (출처: bizspring)



광고매체 성과 데이터를 통합하는 매체통합솔루션이
어떻게 리포트를 만드는지에 대해, 데이터 생성과 가공이라는 2단계로 분류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비즈스프링은 자체 기술력과 외부 데이터 전문 서비스의 기능을 활용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비즈스프링 솔루션에 대한 궁금증이 있거나 자사의 비즈니스 고민이 있다면,
데이터 비즈니스 파트너인 비즈스프링과 언제든지 나누어주세요.



02-6919-5516 | ad@bizspr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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