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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Mar 10. 2022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Growth Platform™️

비즈스프링 그로쓰플랫폼™(BizSpring Growth Platform™️) 은
비즈스프링의 CDP(Customer Data Platform) 구조에 바탕을 둔 마케팅자동화 플랫폼입니다.


그로쓰플랫폼은 고객 및 잠재고객의 행동을 추적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 후,

통합된 데이터에서 강력한 고객 세그먼트를 구축하고 타겟팅하여 광고 효과를 높이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기존 비즈스프링에서 선보였던 기본 방문자 행동 이벤트/트리거 기반의 Boost™등과 큰 차이가 있으며, 다수의 온라인/오프라인 결합된 비즈니스에서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잠재고객 세그먼트별 정교한 접근을 하는것이 보다 수월해지게 됩니다.


그로쓰플랫폼은 아래 그림과 같이 5개의 단계로 나누어 구분합니다.






1단계 : 데이터 수집


모바일앱, 온라인 방문, 매장 POS, CRM 고객 데이터, 외부 데이터 등에서

고객 및 잠재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비즈스프링 자체 웹분석 트래커 또는 DMP/DP 데이터 생성을 위한 고유 KEY 기반의 트래킹 스크립트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미 사용중인 일반 상용 분석툴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2단계 : 데이터 적재


내부 및 외부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구글 빅쿼리(Google BigQuery)에 적재하여 관리합니다.

Google Cloud Platform에서 제공되는 Google PubSub 또는 Elastic의 Logstash를 독립 모듈형태로 연동하여 활용합니다.

비즈스프링에서 생성한 구글 빅쿼리의 데이터셋에 원천 데이터가 적재됩니다.




3단계 : 데이터 정제


데이터 정제는 수집된 데이터를 정리하고 표준화하며 통합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구글 빅쿼리에 적재된 원천 데이터는 어떤 목적으로 고객을 선별할 건지 확인 후에

원하는 기간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정제합니다.

고객의 접점을 모두 연결하여 비정형 데이터간의 결합을 통해 customer journey 파악

cross/omni channel marketing 을 위해 데이터를 결합

유의미한 속성(세그먼트)을 찾아 요약정보(aggregation data) 제공

시각화,데이터 마이닝,Machine Learning 을 위한 데이터 정비




4단계 : 타깃 세그먼트의 분석과 추출

타깃 고객 및 잠재고객을 발굴, 정의합니다.



TAM(Target Audience Manager)

목표 잠재고객군을 정의하고, 정의된 잠재 고객군을 관리/분석/추출/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세그먼틀릿(Segmentlet)

사용자가 세그먼트를 이용하기 용이하도록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할 만한 세그먼트를 미리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틀릿의 필드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2) 템플릿(Template)


정의된 세그먼틀릿 항목을 사용하여 세그먼트 템플릿을 생성합니다.

전체 사용자

사용자 행동

K-Means 세그먼트

RFM 분석



3) 세그먼트(Segment) 생성

세그먼트는 특정 특성에 따라 고객을 하위 그룹으로 분류합니다.

Behavioral : 행동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요소등을 결합하여 사용자가 목적에 맞는 세그먼트를 직접 생성합니다.

Discovery : 머신러닝을 통해 세그먼트를 자동으로 정의 및 생성합니다

    클러스터링(Clustering) : 성별, 연령, 주문 등의 유사한 속성을 갖는 잠재고객을 자동 그룹핑

     ㄴRFM : 최근성(Recency), 빈도(Frequency), 금액(Monetary)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고객을 자동 그룹핑




CXM(Customer Experience Manager)

TAM에서 정의된 타깃 오디언스에게

카카오 알림톡, 웹푸시, SMS, 이메일을 통해서 개개인의 목적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5단계 : 광고/마케팅 플랫폼의 연결과 관리


타깃 오디언스를 광고 및 마케팅 플랫폼에 연동하여 마케팅 자동화에 활용합니다.

- Publishing : 매체(목적지)를 설정한 후 내보내기 할 오디언스를 선택해서 스케줄을 등록합니다.

현재는 페이스북을 지원하고 추후 다른 매체도 연결 예정입니다.






비즈스프링 그로쓰플랫폼의 5단계 Tech Stack에 대해서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컨텐츠에서는 그로쓰플랫폼에 대해서 좀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2-6919-5516 / ad@bizspr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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