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즈스프링 Feb 21. 2020

방문자들이 특정 페이지에 접속한 경로를 알고 싶어요.

"현재 오픈되어 있지 않은 페이지에 PV가 꾸준히 수집됩니다."

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될 수 있습니다 :)

– 특정 페이지의 유입경로를 알고싶다.
– 배포되지 않은 페이지에 발생한 PV 유입경로를 알고싶다.


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 로거입니다.

최근 로거 사용자 분께서 흥미로운 문의를 하였습니다. 문의한 내용을 로거 리포트를 통해 어떻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지 실 사례를 통하여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명 제가 관리하는 bizspring.co.kr 사이트에는 bizspring.co.kr/basic 연결 페이지가 없는데, 하루에 5번 꼴로 /basic으로 방문한다고 리포트에 보여지네요. 제가 광고 랜딩을 잘못 셋팅해서 들어오는 것인지 아닌지 알 수 있을까요?”


존재하지 않는 url로 방문한 이전 경로가 어디인지 확인하고 싶다는 내용의 문의였는데요. 우선, 실제로 bizspring.co.kr/basic 링크로 유입되는 사용자가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 봅니다. (bizspring.co.kr/basic 이라는 페이지가 없지만 트래킹이 되는 이유는 사이트에서 없는 페이지라고 안내를 해 주고 있었습니다. 이에 공통 영역에 추가된 스크립트가 호출되어 bizspring.co.kr/basic 페이지도 수집이 된 것이지요.) 



1. [ 인기있는 페이지 ] 리포트 


이 리포트 이름이 ‘인기 페이지’ 여서 인기있는 페이지만 선별적으로 보여준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이 리포트에서는 페이지뷰가 발생한 모든 페이지가 페이지뷰 기준으로 내림차순 셋팅이 되어있습니다. 우측에 보시면 몇 개 까지 또는 전체보기로 셋팅이 가능한데요. 원하시는 수치를 선택하여 페이지를 활용해보세요.

리포트에 있는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확인을 원하는 페이지에서의 페이지뷰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검색’ 기능을 통하여 실제 웹페이지를 검색해 봅니다.
[ 인기있는 페이지 ] 리포트 에서는 사용자가 접근한 페이지 url에서 / 이후의 정보로 페이지를 구분하는데요. / 이후의 정보를 검색하면 됩니다. 위의 질문의 경우, bizspring.co.kr/basic 에서 ‘basic’만 검색을 하면 됩니다.


검색을 통해 결과가 확인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페이지에 접속해보면…


찾을 수 없는 페이지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그렇다면 웹사이트 방문자는 이 페이지로 어떻게 접근할 수 있었던 걸까요?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접근한 사용자들의 이전 경로와 다음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 페이지 유입 및 유출 ] 리포트 


[ 페이지 유입 및 유출 ] 리포트로 이동하였습니다.

‘필터 및 옵션 선택’ 항목에 있는 페이지 타이틀과 페이지 주소가 [ 인기있는 페이지 ] 에서 확인하고자 했던 페이지 주소가 맞는지 한 번 더 확인합니다. 여기서 ‘필터 및 옵션 선택’ 항목을 열면 사이트에 존재하는 페이지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른 페이지의 이전/이후 경로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필터 및 옵션 선택’을 활용해주세요!

이렇게 접근한 [ 페이지 유입 및 유출 ] 리포트를 보면 이전 경로 / 다음 경로를 확인할 수 있고, 이전 경로에서는 이전 페이지, 참조 도메인, 북마크/직접접속 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어떤 경로를 통해 페이지에 접근했는지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전 경로의 항목 별 상세 내용


- 이전페이지: 웹사이트 내부 어떤 페이지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확인

    – 참조도메인: 검색엔진 등 특정 도메인을 통해 방문했는지 확인

    – 북마크/직접접속: 선택한 페이지의 URL을 직접 입력하고 방문한 경우

- 다음 경로의 항목 별 상세 내용

    – 다음페이지: 웹사이트 내부의 어떤 페이지로 이동했는지 확인

    – 서핑종료/외부유출: 웹사이트에서 방문을 종료한 경우


글 시작에 이야기드렸던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는 2년 전에 배포되었던 링크였고, 블로그나 카페 게시글을 통해서 공유되어 최근에도 유입이 된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이렇게 로거 리포트를 통하여 특정 페이지에 대한 유입 경로를 확인하거나, 이벤트를 진행할 때 이전 경로를 파악하여 성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짜는 등으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로거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한 영양가 있는 사례로 만나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평균 데이터의 종류와 활용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