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는 Google Cloud BigQuery를 이용하여 RFM의 분석 및 RFM 데이터 생성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그먼틀릿의 데이터 타입과 관련된 내용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세그먼틀릿 입력 값은 크게 2가지 종류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숫자형 데이터를 입력 받아 조건에 사용합니다.
[ 같음, 이상, 이하, 초과, 미만 ] 연산자 사용이 가능합니다.
조건에 따라 Between 등의 범위식 사용이 가능합니다. (Ex. 특정 값이 1000이상 5000미만 등)
숫자형 데이터를 이용하여 세그먼틀릿 값을 입력할 수 있으며 2가지 항목으로 존재합니다.
직접 숫자를 입력하여 조건을 설정합니다.
범위식 사용이 필요한 경우, ‘Add’ 버튼을 클릭하여 범위식 조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직접 숫자 입력 외에 증가·감소 버튼을 클릭하여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범위식 사용이 필요한 경우, ‘Add’ 버튼을 클릭하여 범위식 조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숫자형 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조건에 설정됩니다.
# Ex. 평균 주문금액(avg_rvn)이 10000원 이상 50000만원 미만
SELECT *
FROM `bizspring.table`
where avg_rvn >= 10000 AND avg_rvn < 50000;
문자형 데이터를 입력 혹은 선택하여 조건에 사용합니다.
[ 완전 일치, 포함 ] 연산자 사용이 가능합니다.
문자형 데이터를 이용하여 세그먼틀릿 값을 입력할 수 있으며 2가지 항목으로 존재합니다.
직접 문자를 입력하여 조건을 설정합니다.
특정 세그먼틀릿 항목의 경우, 간편한 입력을 위해 ‘자동 완성’을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해당 데이터들을 데이터베이스(이하 DB)에 적재하고, 검색 시 DB를 조회하여 결과 값을 사용합니다.
BizSpring Growth Platform™️ DB에 미리 지정되어 있는 속성 값 중에 선택하여 조건을 설정합니다.
체크박스 형식으로 선택이 가능하며, 여러 개의 속성 값 선택이 가능합니다.
문자형 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조건에 설정됩니다.
# Ex. 내부 검색어(kw_inner)가 ‘비즈스프링’ 혹은 ‘그로쓰플랫폼’일 경우
SELECT *
FROM `bizspring.table`
where EXISTS (SELECT 1 FROM UNNEST(kw_inner) AS k WHERE k IN ( ‘비즈스프링’, ‘그로쓰플랫폼’ ));
간단한 조건을 통하여, 특정 데이터를 추출하는 예제 쿼리를 작성하면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추출합니다.
# Ex. user 데이터 셋에서 유입 매체가 ‘NAVER’ 혹은 ‘KAKAO’이고, 반송수가 50이상 100미만의 데이터를 추출
WITH
e_profile AS (
...
),
t_user AS (
SELECT ..., ref_media_fst, ad_program, utm_medium
,uv, bounce, dt, dt_per_au
FROM `data.user_*`
),
SELECT *
FROM t_user
LEFT JOIN e_profile USING(pfno)
AND (bounce >= 50 AND bounce < 100)
AND EXISTS (SELECT 1 FROM UNNEST(utm_medium) AS k WHERE k IN ('NAVER', 'KAKAO'));
이상으로, BizSpring Growth Platform™️ 내의 TAM의 세그먼트 생성 시, 데이터 추출 과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비즈스프링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인 Bizspring Growth Platform™️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문의 : 02-6919-5516 / ad@bizspri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