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즈스프링 Dec 15. 2022

세그먼트를 통해 생성된 데이터는 어떻게 사용될까?

지난 포스팅에서 트레이트의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트에서 확인해주세요.


이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그먼트 생성과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세그먼트 설정까지 완료하면 이를 통해 타깃 오디언스(Target Audience)를 생성하게 됩니다.


오디언스(Audience) 란?
온라인 마케팅에서의 ‘Audience’는 고객 및 잠재적 고객으로서 마케팅 메시지를 듣게 될 특정 대상들을 뜻합니다. 마케팅 실행의 대상이고 템플릿에 의한 결과물로 볼 수 있습니다.


1. 타깃 오디언스(Target Audience)설정

BizSpring Growth Platform™ 타깃 오디언스 생성 화면 예시 (출처: BizSpring)

오디언스 갱신형 : 새로운 타깃 오디언스를 생성합니다.

오디언스 융합 : 기존 설정된 타깃 오디언스에 추가합니다.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세그먼트의 등록 정보가 저장되고, 이를 이용하여 세그먼트 속성 및 특성 통계와 타깃 오디언스가 선별됩니다.

※ 타깃 오디언스 자동 생성 비활성화 시 생성되지 않습니다




2. 세그먼트(Segment) 속성 및 특성 통계


세그먼트 설정에 맞춰 분석, 머신러닝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된 user~, kmeans~ (1D 하루전) 테이블의 데이터들을 조합하여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1) 세그먼트 데이터 생성 쿼리

예시) 누적 주문수 2회 이상

※ user~, kmeans~ 테이블 종류 (정의에 따라 명칭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생성된 세그먼트 데이터

생성된 세그먼트 데이터가 Google BigQuery에 수집 (출처: BizSpring)


세그먼트 데이터가 생성된 후 target Audience 데이터를 생성하게 됩니다.

(※ 오디언스 데이터를 생성하기 전에 필요한 고객정보가 있습니다.)




3. 고객정보


(1) member (고객 정보)

협의시 진행되며 고객사의 고객 정보들을 내부에 동기화하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member(고객정보) 데이터 목록 예시 (출처: BizSpring)




(2) v_member (VIEW 테이블)


member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사마다 양식이 다를 수 있어 내부에 정의된 컬럼들로 추출하기 위해 v_member 라는 이름의 VIEW 테이블을 생성합니다.


※ 해당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분석 스크립트를 통해 사용자 아이디 데이터 수집이 필요합니다. 수집된 사용자 아이디를 통해 동기화 된 고객정보와 분석 데이터의 기준이 되는 dpuid를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 결합이 이루어집니다.


(고객정보 – 사용자 아이디 – dpuid – 분석 기반 데이터)

v_member(VIEW테이블) 데이터 목록 예시 (출처: BizSpring)



4. 타깃 오디언스(Target Audience) 선별


생성된 세그먼트 데이터에 v_member 데이터를 합쳐 타깃이 될 수 있는 고객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키값은 client_seq, dpuid 가 됩니다)


(1) 2. 세그먼트와 3. v_member 데이터 합치기

‘2. 세그먼트’와 ‘3. v_member’ 결합 후 데이터 목록 예시 (출처: BizSpring)


5. 타깃 오디언스(Target Audience) 분석 데이터 생성 (Elasticsearch에 저장)


고객 정보(v_member)가 없더라도 화면에 데이터를 표시해 주기 위해 각 영역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별도로 생성 합니다. (각 영역의 컬럼값들에 맞게 user~, kmeans~ 테이블들을 사용하여 선별된 오디언스에 속한 데이터들만 생성합니다.)


※ audience~ 분석 index 종류



6. 오디언스(Audience) 화면


(1) 오디언스 > 목록 (audience_stat)

BizSpring Growth Platform™ 오디언스 목록 화면 예시 (출처: BizSpring)



(2) 오디언스 상세 > Audience Members (audience_user)

BizSpring Growth Platform™ 오디언스 멤버 목록 화면 예시 (출처: BizSpring)


(3) 오디언스 상세 > 오디언스 구성 상세 (audience_prop)

BizSpring Growth Platform™ 오디언스 구성 상세 화면 예시 (출처: BizSpring)



이상으로, BizSpring Growth Platform™️ 내의 타깃 오디언스(Target Audience)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비즈스프링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인 Bizspring Growth Platform™️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 문의하기 : 02-6919-5516 / ad@bizspring.co.kr




마케팅에서의 데이터 활용 기술과 인사이트
No.1 Data Partner for Data-Driven Growth
비즈스프링

공식 블로그 | 페이스북 | 네이버 블로그 | 유튜브 | 트위터 | 슬라이드쉐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