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는 BIgQuery를 이용한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GP(Growth Platform) 매체 별 API 서비스는 어떻게 제공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GP(Growth Platform)에서 매체 별 API 서비스가 어떻게 제공되는지 알아보기 전에 REST API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EST는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의 약자로 인터넷 상의 컴퓨터 시스템 간 상호 운용성을 제공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REST API는 웹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아키텍쳐 입니다.
REST API 구성은 아래와 같이 3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원(Resource) – URI
행위(Verb) – HTTP METHOD
표현(Representations)
REST 행위(Verb)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 작성된 표와 각각의 POST, GET, PUT DLEETE 메소드는 삽입, 조회, 수정, 삭제가 가능합니다.
REST API 설계 시 중요한 항목은 아래 2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URI는 정보의 자원을 표현해야 한다.
자원에 대한 행위는 HTTP Method(GET, POST, PUT, DELETE)로 표현한다.
GET /movies/delete/1
위와 같은 방식은 REST가 적용되지 않은 URI입니다. URI는 자원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지 delete와 같은 행위에 대한 표현이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위의 잘못 된 URI를 수정해보면 아래와 같이 수정할 수 있습니다.
DELETE /movies/1
위와 같이 URI는 자원을 표현하는 데에 집중하고
행위에 대한 정의는 HTTP METHOD를 이용하는 것이 REST API의 규칙입니다.
GP(Growth Platform)에서는 다양한 매체 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네이버, 카카오, 구글 데이터를 어떻게 제공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문서와 같이 네이버, 카카오, 구글은 매체 데이터를 REST API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NAVER (네이버)
KAKAO (카카오)
GOOGLE (구글)
GP(Growth Platorm)에서는 각 매체에서 제공하는 REST API를 이용하여 GP(Growth Platorm)에서 제공하는 매체 데이터 중 일부 데이터를 제공 및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 드린 REST API를 비교해서 GP에서 매체 데이터를 가져오는 예시를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GP(Growth Platform)에서는 NAVER 광고 API 서버에 GP 매체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한 데이터를 요청하고 매체 데이터를 응답 받고 있습니다.
응답 받은 데이터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빅쿼리에 먼저 적재가 됩니다.
빅쿼리에 저장한 데이터는 정제하여 리포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 생성됩니다.
위와 같은 정제 과정을 거치게 되면 GP(Growth Platform)에서 제공 가능한 데이터로 생성됩니다.
이렇게 생성 된 데이터는 GP(Growth Platform)에서 사용자들에게 리포트 화면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BizSpring Growth Platform™️ 매체 데이터를 어떻게 제공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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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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