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캠페인을 기획할 때, 캠페인 전략에 맞는 타깃층에게 노출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아무리 획기적인 캠페인일지라도 타깃을 잘못 선정한다면 기획력에 비해 성과가 저조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선 알맞게 타깃을 선정해야 마케팅의 효과를 높이고, 불필요한 리소스를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모두에게 노출되는 무분별한 캠페인은 오히려 캠페인 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목표에 맞는 명확한 타깃층을 선정하여 노출한다면 고객은 관심분야에 맞는 광고 캠페인으로 흥미를 가지기 쉽고, 기업은 잠재고객에게 자사의 제품 혹은 서비스의 가치에 대해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 타깃층이 가진 특징을 살려 그들의 성격과 비슷하게 모습을 맞춰 나아간다면 기업 및 브랜드의 이미지·방향성을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경험이 무엇인지 기업 및 브랜드에서 어떤 걸 원하는지 분석한다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타깃 대상이 선정되었다면, 타깃군이 속한 시장의 현황도 함께 살펴봐야 합니다. 타깃군이 속한 시장을 분석한다면 평균적인 마케팅 지출 비용과 규모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장 상황에 맞는 마케팅 비용을 측정하여 금액이 과도하게 책정되는 것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동종업계 타사의 마케팅 전략도 함께 고려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어느 부분에 예산을 더 배치해야 하고, 어느 부분을 줄여야하는지 벤치마킹 할 수 있어 적정한 목표 예산을 가늠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타깃군이 자주 이용하는 채널이나 장소도 함께 분석한다면 불필요한 운영을 줄이고 집중해야 하는 플랫폼의 윤곽이 잡히면서 전반적인 예산 운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에 더 많은 리소스가 투입됩니다. 친구를 사귈 때에도 기존에 친했던 친구보다 새로운 친구를 사귈 때, 더 많은 시간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렇듯 신규 고객을 유치 하는 것도 더 많은 영업, 광고,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기업/브랜드는 기존의 고객들과 친밀감 및 신뢰감을 더욱 높여 장기고객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기업/브랜드의 충성도가 높은 장기고객, 일명 ‘팬’과 같은 고객이 많아지면 신제품을 무조건 구매하는 것은 물론, 직접 사용해보고 주변인들, SNS 등에 추천하는 경우도 있어 소셜타이징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이들과 지속적인 유대감 형성을 위해 기업은 그들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캠페인이나 혜택 등을 구성하여 관계가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을 잘 이끌어내기 위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시장 조사와 관련 분석 Tool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분석 Tool을 이용한다면 매일 변화하는 잠재고객 수와 고객 상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캠페인의 진행 시기와 해당 타깃층별 선호하는 특성에 대해 분석 가능하며 전략을 구체화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이나 브랜드는 목표하는 주 타깃층에 대한 주요 활동 시간대, 주 연령층, 예상되는 잠재고객 수와 같은 상세 정보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이로써 전략적으로 타깃 그룹을 세분화하여 각 그룹별 만족할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알지만, 이 과정들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에게는 ‘잠재고객군 분석 및 파악을 위한 솔루션 TAM(Target Audience Manager)’을 추천합니다.
▶ TAM(Target Audience Manager)에 대해 더 알아보기
BizSpring Growth Platform™️ 자세히 알아보자 – TAM (1)
BizSpring Growth Platform™️을 자세히 알아보자 – TAM (2)
기업이나 브랜드는 원하는 목표 타깃층의 객관적인 잠재고객 수치를 파악하고 싶을 것입니다. 이때, TAM에서 ‘세그먼트를 생성’하면 사용자가 목적에 맞게 직접 조건을 정의하고 잠재고객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A의류회사에서 유아용(3~13세) 파자마를 출시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먼저 조건으로 유아용 파자마 관련 검색을 한 사용자를 타깃하기 위해 ‘검색어 분류’ 항목에서 ‘유아 파자마, 유아용 잠옷, 아이 잠옷 등’을 정의합니다. 또한, 관련 ‘상품 반복 조회’ 및 ‘상품평 반복 조회’한 경우 상품에 대한 구매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타깃 선별 조건으로 설정합니다. 이와 같이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조건을 조합하여 타깃의 모수를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깃층을 다양한 조건으로 탐색하면 목표하는 타깃의 규모를 파악하고 잠재적 가치를 확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확인을 통해 사용자는 제품 및 서비스에 관심과 구매의사가 있는 잠재고객 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조건이 제품/서비스와 알맞게 연계되고 분류되었는지 한번 더 생각하며 타깃층을 정교하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수치를 파악했으면 그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상세 정보 파악 및 분석하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TAM의 ‘오디언스 프로파일’ 화면에서 사용자가 정의한 세그먼트 조건별 잠재고객들에 대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디언스 프로파일은 고객이 반응한 캠페인 및 유입 키워드와 같은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고객의 니즈가 무엇이고,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깃군의 정보가 매일 업데이트 되어 변화되는 고객의 특징을 분석하여 고객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캠페인 기획 및 수립하는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집중해야하는 타깃층과 장기적인 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고객 맞춤형 전략을 기획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타깃층이거나 특별하게 관리해야 하는 조건의 세그먼트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TAM의 ‘세그먼트 고정(Pinned)’ 기능은 특정 세그먼트를 상단에 고정(Pin)하여 일별 변화되는 잠재고객수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처럼 유아용(3~13세) 파자마가 신제품으로 출시된 경우, 일정 기간동안 관리 차원에서 잠재고객 수, 전환수, 매출액 등의 변화 추세를 확인할 것입니다. 이때, ‘세그먼트 고정(Pin)’ 기능과 ‘오디언스 프로파일’ 을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세그먼트 고정(pin) 기능으로 타깃군별 성과, 참여율 추이 등을 확인하고, 오디언스 프로파일에서 구매전환을 일으킨 유입매체나 캠페인을 함께 분석하여 기존 전략을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타깃 선정 및 탐색을 넘어 타깃군을 위한 캠페인이 최적의 환경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점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타깃 고객을 잘 선정하고 분석한다면, 목표 지표를 진정으로 견인하는 캠페인을 설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BizSpring TAM™은 조직 내 데이터 전문 인력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을 쉽게 발굴하여 분석하고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목표 잠재고객군을 정의하고 마케팅에 활용하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ad@bizspring.co.kr / 02-6919-5516
마케팅에서의 데이터 활용 기술과 인사이트
No.1 Data Partner for Data-Driven Growth
비즈스프링
공식 블로그 | 페이스북 | 네이버 블로그 | 유튜브 | 트위터 | 슬라이드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