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AIR™(Ad Integrated Report, 매체통합리포트)에서 Elasticsearch를 사용한 리포트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전 Elasticsearch 데이터 생성 과정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트들을 확인해주세요.
◆ [AIR™] Elasticsearch 사용을 위한 쿼리 생성 과정
◆ AIR에서 Elasticsearch를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 구성은 어떻게 할까?
AIR의 기본 리포트는 세가지의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1. 필터
2. 차트
3. 데이터 테이블
위와 같은 구성을 통하여 하나의 리포트가 생성되며, 사용되는 데이터들은 API를 사용하여 전달 받고 있습니다.
네가지의 구성을 통해 이루어져 있습니다.
daterangepicker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으며, 어제, 최근 7일, 최근 30일, 최근 90일, 이번 달, 지난 달, 이번 년도, 지난년도 등 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임의로 정해놓는 데이터들이 아닌 실제 수집되어 적재된 데이터들을 가지고 생성하였으며, 이는 Elasticsearch에서 조회해온 데이터로서 보다 정확한 데이터들을 조회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습니다.
매체 데이터와 수집된 데이터를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습니다.
광고에 사용된 비용들을 보여주며, VAT포함, 비포함 금액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selectBox는 fSelec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편리한 UI와 멀티 선택이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zingchar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으며, 공통 함수로 구현되어 있어 이 함수들을 통해 호출하고자 하는 데이터만 전달하면 원하는 차트가 그려지게 됩니다.
위와 같이 위치(target), 데이터의 리포트(rptNo), 요청하는 차원, 지표를 형식에 맞게 함수를 통해 전달하면 그려지게 됩니다.
데이터 테이블은 DataTable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생성하고 있습니다.
정렬, 엑셀 다운로드, 페이징 처리 등 자동으로 적용해주어 보다 편하고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식으로는 원하는 기본 설정들을 셋팅하고 API를 통해 전달된 데이터를 DataTable에 전달해준 후 그 데이터를 기준으로 형식에 맞게 넣어주기만 하면됩니다.
간단한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셀병합 등도 표시할 수 있으며, 별도의 css나 기능 작업을 추가로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구성들을 조합하여 아래와 같은 리포트가 생성되게 됩니다.
이상으로, BizSpring Growth Platform™️ 에서 [AIR™] Elasticsearch를 사용한 리포트 생성하기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비즈스프링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Growth Platform™️에 대해 궁금한 점은 아래 채널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d@bizspring.co.kr / 02-6919-5516
마케팅에서의 데이터 활용 기술과 인사이트
No.1 Data Partner for Data-Driven Growth
비즈스프링
공식 블로그 | 페이스북 | 네이버 블로그 | 유튜브 | 트위터 | 슬라이드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