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즈스프링 Aug 21. 2023

[TAM™] 두 개의 오디언스 조합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TAM™(Target Audience Manager)에서 생성된 오디언스를 선택하여 조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TAM의 오디언스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트에서 확인해주세요.

TAM 세그먼트를 통해 생성된 데이터는 어떻게 사용될까?



TAM에서 세그먼트 설정까지 완료하면 이를 통해 타깃 오디언스(Target Audience)를 생성하게 됩니다. 오디언스 조합은 생성된 오디언스 중 두 개의 오디언스를 선택 후 조합하여 좀 더 다양하고 정교한 오디언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타깃 오디언스의 조합 설정 기능

타깃 오디언스 합집합 / 교집합 / 차집합

그룹 2개까지만 조합(집합 연산) 가능

타깃 오디언스 조합 후 상세 오디언스에서 조합된 오디언스로 상세 리포트 노출




오디언스(Audience) 조합 설정

(1) 오디언스 목록

생성된 오디언스에서 조합할 두 개의 오디언스 선택

선택된 오디언스명은 표시되며 조합 버튼 클릭

조합된 오디언스는 오디언스명에 조합으로 표시되고 마우스 오버시 조합 내용 간략보기

오디언스 목록 화면 예시 (출처: BizSpring)



(2) 오디언스 조합

체크박스 선택한 순서로 A, B에 오디언스명 표시

4가지 조합 방식 중 한가지 선택

오디언스명 입력하여 저장(필수값)

오디언스 조합 화면 예시 (출처: BizSpring)



(3) 오디언스 상세

오디언스 프로파일 요약에 조합된 내용 추가

A 오디언스와 B 오디언스의 조합 방식 표시

조합방식에 마우스 오버 내용 표시

오디언스 구성 상세 화면 예시 (출처: BizSpring)




오디언스(Audience) 조합 방식

선택된 오디언스의 조합은 4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조합 선택시 해당되는 집합 연산의 쿼리를 실행하여 새로운 오디언스를 생성합니다.



(1) 합집합(A ∪ B)

A와 B의 합집합으로 A, B의 오디언스를 조합


SELECT DISTINCT client_seq, dpuid

FROM audience_table1 AS A

UNION DISTINCT

SELECT DISTINCT client_seq, dpuid

FROM audience_table2 AS B




(2) 교집합(A ∩ B)

A와 B의 교집합으로 선택한 기본 A, B의 공통 오디언스를 추출


SELECT DISTINCT client_seq, dpuid

FROM audience_table1 AS A

INNER JOIN audience_table2 AS B USING(client_seq, dpuid)




(3) 차집합

A와 B 또는 B와 A의 차집합으로 처음 선택된 오디언스에서 다른 오디언스를 뺀 나머지 추출


A – B : 선택한 오디언스 A 모수 전체에서 B에서 추출하여 포함된 오디언스를 제거


SELECT DISTINCT client_seq, dpuid

FROM audience_table1 AS A

LEFT JOIN audience_table2 AS B USING(client_seq, dpuid)

WHERE B.dpuid IS NULL



B – A : 선택한 오디언스 B 모수 전체에서 A에서 추출하여 포함된 오디언스를 제거


SELECT DISTINCT client_seq, dpuid

FROM audience_table1 AS A

RIGHT JOIN audience_table2 AS B USING(client_seq, dpuid)

WHERE A.dpuid IS NULL





조합한 오디언스(Audience) 저장

조합 방식을 선택하여 오디언스를 저장하면 오디언스를 생성하는 테이블에 정보가 저장됩니다.

tb_audience_work 테이블 audience_option에 아래 예시와 같이 저장됩니다.


{“audience_type”:”operation”,”set_audience_seqs”:”10,11″,”set_audience_tags”:”1qLAUv0J,1WjsFYq2″,”set_operator”:”subtraction-right”, …}


audience_type : 오디언스 타입

set_audience_seqs : 선택한 오디언스 seq

set_audience_tags : 선택한 오디언스 테이블 tag

set_operator : 선택한 집합 연산 [union | intersection | subtraction-left | subtraction-right]


오디언스 조합 후 목록 화면 예시 (출처: BizSpring)



이상으로, TAM오디언스 조합 방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고객 세그먼트 분석과 활용을 위한 TAM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d@bizspring.co.kr / 02-6919-5516




마케팅에서의 데이터 활용 기술과 인사이트
No.1 Data Partner for Data-Driven Growth
비즈스프링

공식 블로그 | 페이스북 | 네이버 블로그 | 유튜브 | 트위터 | 슬라이드쉐어


매거진의 이전글 분석 데이터-매체 데이터 연동은 어떻게 이뤄질까?(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