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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Jul 13. 2023

분석 데이터-매체 데이터 연동은 어떻게 이뤄질까?(2)

지난포스팅에서는 통합매체 리포트(AIR)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해 수집하는 데이터의 종류 설명과 생성에 필요한 값들을 가져오기 위해 저장된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제로 데이터를 쌓는 과정과 결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동 검출과 수동 검출

검출이란 광고가 게시된 페이지 진입 시 매체사 혹은 스크립트에서 생성되어 전달되는 파라미터 중 필요한 값들을 분류하는 작업입니다. 비즈스프링에서는 전달받는 매체와 파라미터 여부에 따라 자동 검출과 수동 검출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자동 검출

대부분의 매체사는 키워드 검색광고를 제공할 때, 클릭 된 개별 광고에 대한 정보를 랜딩 URL의 파라미터에 추가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체사마다 명칭이 약간씩 다르지만, 비즈스프링에서는 추적 URL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추적 URL 정보

각 매체사에서 제공하는 추적 URL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해당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네이버: https://saedu.naver.com/help/faq/ncc/view.naver?faqSeq=120

카카오: https://cs.kakao.com/helps?articleId=1073200657&service=186&category=721&device=2720&locale=ko

구글: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6277564?sjid=15220117246187986345-AP



‘자동 검출’은 매체사에서 광고를 이용한 페이지 진입 시, URL에 해당 광고와 관련된 정보인 추적 URL을 전달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자동 검출 프로세스로 사용되는 파라미터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광고 프로그램을 구분하기 위한 값이 존재합니다.

2. 매체·프로그램별로 파라미터 값이 다르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3. 파라미터명과 형식, 값이 광고주가 아닌 매체사에서 지정된 형식입니다.

4. 광고주가 파라미터명이나 값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예시1

▶ 네이버 파워링크

로그분석 검색 후, 비즈스프링 광고 진입


https://bizspring.co.kr/company/solution.php?

n_media=122875

// 매체 코드. 매체를 식별하는 고유의 값

&n_query=로그분석

// 키워드명

&n_rank=15

// 키워드 검색 내 소재(URL 등)의 현재 등수

&n_ad_group=grp-a001-01-000000017581426

// 광고그룹 ID

&n_ad=nad-a001-01-000000167296075

// 소재 ID

&n_keyword_id=nkw-a001-01-000003205735969

// 키워드 ID

&n_keyword=로그분석

// 키워드명

&n_campaign_type=1

// 캠페인 유형. 네이버 내 매체·프로그램을 구분하는 코드. n_campaign_type=1 인 경우 네이버 파워링크, n_campaign_type=2인 경우 네이버 쇼핑검색

&n_ad_group_type=1

// 광고그룹 유형.

&NaPm=ct%3Dljwkiczs%7Cci%3D0yy0000XIoHydua%2DQv3X%7Ctr%3Dsa%7Chk%3Da3babee2daca9eaa256aa7571db595127e2ae52f

// 네이버 타 서비스 연동용(네이버에서 사용)




예시2

▶ 카카오 키워드 검색

▶ 자동입찰 검색 후, 비즈스프링 광고 진입


http://bizspring.co.kr/website/ad-tech/ADMONSTER/index.php?

utm_source=kakao

// 마케팅 매체

&utm_medium=keyword

// 링크 유형

&utm_campaign=PREMIUM_LINK

// 캠페인 유형

&utm_term=자동입찰

// 사용자 검색어

&k_campaign=48235531641232

// 캠페인 ID

&k_adgroup=17767084

// 광고그룹 ID

&k_media=PREMIUM_LINK_SEARCH

// 프로그램 유형 및 구분

&k_creative=279970257670369280

// 소재 ID

&k_creativelink=279970257729089536

// 소재연결 ID

&k_rank=9

// 노출된 광고의 광고 영역에서 순위

&k_keyword=자동입찰

// 키워드명

&k_keyword_id=2450230520

// 키워드 ID

&k_keyword_type=0

// 키워드 확장 여부. 0: 기본매칭

&k_query=자동입찰

// 사용자 검색어. utm_term과 동일




예시3

▶ 구글 키워드 검색

▶ 네스프레소 검색 후, 네스프레소 광고 진입


https://www.nespresso.com/kr/ko/order/capsules/original?

utm_source=Paid-Search

// 광고의 속성. 광고주, 사이트, 간행물 등

&utm_medium=SEM

// 마케팅 매체

&utm_content=SEM_Emnet_ALL_NA_GA_NA_NA_NA_Brnad_EX_NA_AO_L0099

// 광고 내의 링크 식별 값

&utm_campaign=KR_2023Jul_B2C_LOC_OL-Coffee-Promotion_One-shot_COF_CB_Yes_L0099

// 캠페인 이름

&utm_term=네스프레소

// 사용자 검색어

&gclid=CjwKCAjw2K6lBhBXEiwA5RjtCWzslj1ibu5xTGDTN7QTSGhtENZFqXei2kN81sOnJbmfLX8dPyqlpxoCi1EQAvD_BwE

// 클릭 식별자. 캠페인및 기타 속성을 식별하기 위한 고유 값

&gclsrc=aw.ds

// 클릭 식별자를 생성한 시스템. aw.ds: Google Ads account




수동 검출

수동 검출은 추적 URL을 지원하지 않는 DA 광고 등에서 분석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필요한 파라미터를 생성하게 되는데, 이러한 URL에서 파라미터의 값을 검출하는 방식입니다.


수동 검출 프로세스로 사용되는 파라미터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매체사에서 정해진 파라미터가 아닌 비즈스프링에서 정의된 파라미터를 사용합니다.

2. 매체 구분 코드가 존재합니다.

3. 광고주가 추가 파라미터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검색광고를 지원하지 않아 소재명으로 매체 데이터와 연동됩니다.



예시1

▶ 네이버 GFA 광고를 통한 페이지 진입 시


http://www.samsungcard-ad.com/2307v1/total?

&BSPRG=NVGFA

// 매체 구분 코드

&BSCPN=BCTS

// 캠페인명

&BSCCN1=네이버GFA_탭탭오_커뮤니케이션애드

// 소재명



매체사에서 생성되거나 스크립트를 통해서 생성되는 URL 파라미터의 특성을 이용하기 위해 매체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에 매체사에서 사용하는 파라미터명과 비즈스프링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하는 파라미터명을 각각 대입하여 저장하고 있습니다.



{

  "info": {

    "campaign_tp": "1",

    ...

  },

  "parameter": {

    "media_type": "n_media",

    "campaign_type": "n_campaign_type",

    "adgroup_type": "n_ad_group_type",

    "campaign_id": "n_campaign",

    "adgroup_id": "n_ad_group",

    "keyword_id": "n_keyword_id",

    "keyword": "n_keyword",

    "creative_id": "n_ad",

    "query": "n_query"

  },

  "category": {

    "bsp1": "n_keyword_id",

    "bsp8": "n_keyword",

    "bsp9": "n_ad",

    "bsp10": "n_ad_group"

  },

  ...

}



다음 예시는 ‘네이버 파워링크’ 매체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일부입니다.

info, parameter, category 데이터가 key: value 형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info

▶ 해당 매체 프로그램을 구분하는 식별자


◎ parameter

▶ 매체 파라미터와 비즈스프링 파라미터를 대입한 데이터

▶ key: 매체사에서 사용하는 파라미터 명

▶ value: 비즈스프링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파라미터 명


◎ category

▶ 기여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파라미터와 매체사 파라미터를 대입한 데이터

▶ 실제 기여 데이터 생성 시엔, 해당 정보들로 사용


이 중, parameter 데이터를 이용하여 URL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들을 추출하고, category 데이터로 기여 리포트 생성에 필요한 데이터를 따로 분류하여 사용합니다.




최종적으로 저장되는 데이터는 어떻게 생겼을까?

위의 내용을 기반으로한 데이터 적재 프로세스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랜딩 URL 전체 Load

2. 매체 데이터베이스에서 매체 파라미터와 비즈스프링 파라미터 대입 정보 Load

3. 해당 정보들을 토대로 URL에서 실제 값들을 추출

4. 비즈스프링 분석 데이터 DB에 맞게 가공하여 BigQuery에 저장


위와 같은 순서를 통하여 적재된 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기여분석 Raw 데이터 샘플 (출처: BizSpring)




이상으로, 기여분석 데이터 생성을 위한 Raw 데이터 정보 취득 및 실제 데이터 형식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기여분석 데이터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d@bizspring.co.kr / 02-6919-5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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