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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Nov 23. 2023

GA4 탐색 리포트로 고객 유입 분석하기

마케터들은 더 나은 전략 기획 및 액션 수립을 위해 분석 리포트를 활용합니다. BizSpring의 행동분석 솔루션인 Logger를 기준으로 사용자들이 많이 조회하는 리포트 페이지를 살펴본 결과, 고객 ‘유입’ 관련된 리포트의 조회수가 높은 경향을 발견하였습니다. 신규 고객 유치 및 진행되고 있는 광고 캠페인과 관련된 항목인만큼 마케터들이 관심있게 살펴보고, 참고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케팅을 분석하기 위해 실무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Tool 중 하나로 GA4가 존재합니다. 그중, GA4의 ‘탐색분석’이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는 사용자들이 맞춤형으로 보고서를 제작하여 세세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활용하여 마케터들이 많이 참고하는 ‘유입’ 관련된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GA4 탐색분석이란 무엇일까요?




GA4 탐색분석이란?

탐색 분석은 UA의 ‘맞춤 보고서’ 보다 고객 행동을 좀 더 심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석 기법으로 표준 보고서 외에 데이터를 살펴보고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탐색 분석은 유료 버전인 GA360 버전에서 제공하던 기능이었습니다. 그러나 GA4에서는 해당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는 맞춤형으로 데이터를 다양하게 시각화하여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분석 기법

탐색 분석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분석 기법 리포트를 지원합니다. 제공되는 기법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가공하고, 심도있는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자유 형식 탐색 분석: 막대 그래프, 원형 차트, 선 차트, 분산형 차트, 지역 지도 등 다양한 스타일 자유롭게 적용 가능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동일한 특성을 지닌 사용자 그룹 분석

유입경로 탐색 분석: 고객 여정 및 경험 최적화를 위한 단계별 조치 파악

세그먼트 중복 분석: 여러 세그먼트 간의 관계 확인 및 파악을 위한 기법

사용자 탐색 분석: 특정 사용자 그룹의 개별 사용자 활동 및 흐름 확인

경로 탐색 분석: 사용자와 상호작용 시, 경로를 시각적으로 확인

사용자 전체 기간: 전체 기간 동안의 고객 가치 및 행동 분석


자세히 보기 : [GA4] 탐색 분석 시작하기




GA4 탐색분석 활용하기

‘유입’ 관련 리포트도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전반적인 방문의 추세부터 시간대별 세세한 분석까지 여러 방면으로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의 전략은 보완하고, 미래의 전략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체계화하는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 방문 추이/추세

다양한 분석 종류 중, ‘자유 형식 탐색 분석’ 리포트를 활용해보겠습니다. 자유 형식 탐색 분석에는 막대, 원형, 선 등 다양한 차트의 종류를 제공하는데요, 그중, 추세를 살펴보기 용이하도록 ‘선 차트’를 사용해보겠습니다.


▶ 먼저, 탐색 > 자유 형식을 선택해 들어갑니다.

자유 형식 보고서


▶ 데이터 조회하고 싶은 기간과 시각화에서 차트 유형을 선 차트로 선택합니다.

기간 및 시각화 차트 선택



▶ 방문자 추세를 세분화하여 보기 위해 ‘신규/기존’ 항목을 측정기준으로 추가합니다.

▶ 측정기준 + 아이콘 선택 > 검색창 > 신규/기준 선택 순으로 해줍니다.

측정기준 선택


▶ 측정항목도 측정기준과 동일하게 측정항목 + 아이콘 선택 > 검색창 > 방문수 선택 순으로 해줍니다.

측정항목 선택


‘분류’에 측정기준의 ‘신규/기준’ 선택 > ‘값’에 측정항목의 ‘방문수’ 를 선택하면 오른쪽과 같이 차트가 나타납니다.

▶ 그중, (not set) 값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제외하고 싶다면 필터를 이용하면 됩니다.

데이터 시각화


▶ 필터 > 신규/기준 선택 > 다음을 포함하지 않음 > (not set) 순으로 적용해줍니다.

▶ 또한, 이상 감지를 활용하면 데이터의 이상점을 식별할 수 있어 눈에 띄는 변화에 대한 확인 및 대응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필터 및 이상감지 적용



◎ 시간대별 분포

전체적인 추세를 확인했다면 이번에는 시간대별 방문을 살펴보겠습니다. 더 나아가 마케터들은 사용자들의 유입/방문뿐만 아니라 전환도 중요한 항목인데요, 이를 함께 비교할 수 있도록 ‘분산형 차트’를 활용하여 시간대별 방문과 전환을 비교해보겠습니다.


▶ 기존 보고서에서 + 아이콘 > 자유형식 선택하여 탭을 추가 후, 시각화에서 ‘분산형 차트’를 선택합니다.

탭 추가 및 시각화 차트 선택



▶ 시간대별로 세분화하여 보기 위해 ‘시간’ 항목을 측정기준으로 추가합니다.

▶ 측정기준 + 아이콘 선택 > 검색창 > 시간 선택 순으로 해줍니다.

측정기준 선택


▶ 측정항목도 측정기준과 동일하게 측정항목 + 아이콘 선택 > 검색창 > 전환 선택 순으로 해줍니다.

▶ ‘방문수’의 경우, 기존에 추가해놓은 항목이 있어 따로 재추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측정항목 선택


 ‘분류’에 측정기준의 ‘시간’ 선택 > ‘Y축’에 측정항목의 ‘방문수’ 선택 > ‘X축’에 측정항목의 ‘전환’을 선택하면 오른쪽과 같이 차트가 나타납니다.

데이터 시각화


▶ 아래 결과와 같이 방문은 10시에 많이 일어나지만, 전환은 0시에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방문이 많이 일어난 시간과 전환이 많이 일어난 시간을 분석하여 캠페인 시기나 전략을 세우는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별 분포도


◎ 웹/앱 통합 비교

기존의 방식은 웹은 UA 속성, 앱은 파이어베이스 속성에서 운영되었습니다. 그러나 GA4부터는 이러한 환경이 변화되어 웹/앱을 하나의 속성으로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통합 분석이 가능한 환경을 활용하여 웹/앱별로 방문이 많은 캠페인을 ‘테이블’ 차트로 알아보겠습니다.


▶ 기존 보고서에서 + 아이콘 > 자유형식 선택하여 탭을 추가 후, 시각화에서 ‘테이블 차트’를 선택합니다.

탭 추가 및 시각화 차트 선택



‘세션 캠페인’, 웹/앱별로 세분화하여 보기 위해 ‘플랫폼’ 항목을 측정기준으로 추가합니다.

▶ 측정기준 + 아이콘 선택 > 검색창 > ‘세션 캠페인’, ‘플랫폼’ 선택 순으로 해줍니다.

▶ 측정항목의 경우, 기존에 추가해놓은 ‘방문수’가 있어 재추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측정기준 선택 (세션 캠페인)
측정기준 선택 (세션 캠페인)


‘행’에 측정기준의 ‘플랫폼’, ‘세션 캠페인’ 선택 > ‘값’에 측정항목의 ‘방문수’를 선택하면 오른쪽과 같이 차트가 나타납니다.

데이터 시각화


▶ 그러나 차트에 행이 10개 밖에 보이지 않는 분들이 계실 것 입니다.

▶ 이때, ‘행 표시’를 이용하여 개수를 늘려준다면 안보이던 데이터들이 행에 나타납니다.

행 표시


▶ 또한, ‘중첩된 행’ Yes를 누르고 ‘방문수’ 기준 내림차순을 설정하면 같은 분류끼리 행들이 나누어지고, 그 기준속에서 방문수가 많은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 이를 통해, 어떤 체제에서 어떤 캠페인이 많은 방문을 이끌었는지 분석하고 확인하기 용이해집니다.

중첩된 행 및 내림차순 설정



자유 형식 분석 리포트에서 지원되는 차트들로 ‘유입’ 관련 리포트를 제작해보았습니다. 이번 리포트들은 GA4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자동 수집 이벤트로 구성해보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GA4는 사용자 목적에 맞게 활용될 수 있도록 맞춤 이벤트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맞춤형으로 설계하기 위해 태깅부터 검수까지의 작업이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전문 파트너사와 함께 세팅부터 데이터 정합성까지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GA4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활용하여 사용자는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데이터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을 할 수 있고, 사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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