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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스프링 Jul 06. 2020

데이터 정합성 검증 Case #4.
상패/트로피 제작사

BizSpring Smart Check™

영유아 전문 식품

CPC(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광고란, 광고를 클릭할때마다 과금이 되는 형태의 광고로, 우리가 흔히 접하는 키워드광고(e.g. 네이버의 파워링크 광고, 다음의 프리미엄링크 광고 등)가 모두 CPC 광고입니다. 전환 여부와 관계없이 클릭이 될 때마다 광고비가 빠져나간다는 것이 굉장히 마음 아픈 일이겠지만, 오늘날 온라인 광고의 기본이기에 안할 수도 없는 노릇이지요. 하지만 누군가가 악의적인 목적으로(혹여 악의적인 목적이 없더라도) 내 광고비를 낭비하는 것은 막아야겠죠? 그래서 광고매체사들은 부정클릭으로 의심되는 IP를 등록만 하면, 해당 IP에는 더이상 광고가 보이지 않도록 차단해주고는 합니다. 그럼 “부정으로 의심되는 IP”는 어떻게 확인하시나요?


로거ASP 서비스를 통해 CPC 광고로 사이트에 유입하는 IP와, 부정클릭으로 의심되는 IP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미 많은 분들께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광고비가 빠져나갔지만 IP 확인이 되지 않았다면, 무엇을 확인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IP가 확인되지 않을 때, 확인해봐야 할 사항과 더불어, 사이트 특성으로 IP 확인을 할 수 없었던 스마트체크™(Smart Check™) 컨설팅 서비스 사례를 소개합니다. CPC 광고를 진행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번 사례를 끝까지 확인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마트체크(Smart Check™) 서비스란? https://brunch.co.kr/@bizspring/40




< 사례 >


◈ 업종: 상패/트로피 제작사 웹사이트


◈ 이슈: 네이버, 다음 등 CPC 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나, 유입 데이터가 확인되지 않음(IP 포함)



광고 매체사(네이버)에서 확인했을 때, 해당 일자에 광고 클릭이 있었고 광고비가 소진되었으나, CPC광고 유입IP 데이터가 확인되지 않음


◈ 검증 보고서 엿보기

– 데이터 정합성 검증 Case #4



◈ 데이터 검증


진행 중인 CPC 광고를 통한 유입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① 이전 페이지 데이터 수집 여부를 확인하고
② 랜딩 페이지에 로거 스크립트 설치 여부 확인 후
③ 수집되는 데이터 중 특이사항 여부를 확인


◈ 검증 내용


1. 방문방법 중 내부유입의 비중이 높음을 확인
– 검색 엔진(e.g. 네이버)에서 사이트 유입 시, 페이지 강제이동(리디렉션) 현상을 확인


2. CPC 광고를 통한 사이트 유입 뿐만 아니라 일반 유입시에도 리디렉션 발생을 확인
– 프로토콜(http:// → https://)이 변경됨에 따라 리디렉션이 발생



◈ 검증 결과

사이트 유입시 프로토콜이 변경(http:// → https://)되면서 리디렉션이 발생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매체사 추적코드가 유실되어 CPC 광고를 통한 유입 여부 확인이 불가함




로거ASP 서비스는 [분석 스크립트]와 [광고 매체사별 추적코드]가 만날 때, CPC광고를 통한 유입인지 아닌지를 확인합니다. CPC 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나 CPC광고 유입 데이터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①광고 매체사별 추적코드(또는 추적파라미터) 설정이 ON상태인지, ②사이트 유입시 페이지 강제이동(리디렉션)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해당 상패/트로피 제작사 사이트는 프로토콜이 변경된다는 이슈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는 ② 사이트 유입시 페이지 강제이동(리디렉션)으로 인한 CPC광고 유입데이터 유실 및 내부유입 증가 현상이었습니다. 문의 시작은 CPC광고 데이터가 보이지 않는 것이었지만, 진짜 원인은 리디렉션으로 인한 이전 페이지 정보(레퍼러) 유실이었고, 이 정보는 CPC광고쪽 리포트가 아닌 ‘방문방법’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PC광고 성과를 보기 위해 광고 데이터쪽 리포트만 확인했더라면, 정확한 원인과 개선 방안을 찾을 수 없었을 텐데요, 이처럼 데이터를 분석할 때에는 특정 몇개의 리포트만 보기보다는 다양한 데이터를 함께 보면 더욱 빨리 현상에 대한 원인을 찾을 수 있고, 이 외에도 다양한 데이터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광고 성과 분석부터 사이트 진단까지, 비즈스프링 서비스와 함께해보세요! 그리고 데이터로 사이트 진단부터 마케팅 설계까지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데이터와 관련한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비즈스프링과 함께 해결해보시기 바라며, 스마트체크™(Smart Check™)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전문가적인 데이터 분석도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02-6919-5514 또는 ad@bizspring.co.kr로 나눠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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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 정합성 검증 사례 Case #1.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 데이터 정합성 검증 사례 Case #2. 패션 의류 쇼핑몰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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