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GFA 광고구조와 광고소재별 분석을 위한 설정방법
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GFA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 활용하고 싶으신 마케팅 담당자
– 기업의 목표 성과(브랜드인지, 전환율상승 등)에 알맞게 네이버 GFA 광고 타겟 설정을 하고 싶은 마케팅 담당자
– 각 광고소재 및 타겟의 반응과 성과를 파악하고 싶은 마케팅 담당자
네이버 GFA 광고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네이버 프리미엄 지면에 노출되는 디스플레이 유형 모바일 광고상품으로,
세밀한 타겟팅 설정이 가능한 실시간 입찰방식의 새로운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과금방식/예산/타겟팅/기간 등을 직접 마케터가 설정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크게 부여된 광고로 유명한데요,
상세한 네이버 GFA 광고 내용과 분석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게시물을 확인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네이버 GFA 광고와 비즈스프링 Analytics
그런데 어떻게 “타겟을 잘 찾고”, 어떻게 “알맞은 방법”을 구별할 수 있죠?
네이버 GFA 광고를 진행할 때 [캠페인 / 광고그룹 / 소재]로 구분하여 설정하실텐데요,
가장 하위에 있는 [소재] 성과를 분석하면 타겟들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고, 기업의 목표 성과에 맞는 다음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 LOGGER™ 서비스에서 ‘네이버 GFA’ 광고코드를 생성할 수 있는데요,
해당 광고코드로 수집되는 데이터의 이름(키워드/상품)을 원하는 내용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키워드/상품 명을 “광고그룹명_소재명”으로 작성한다면, 리포트에서 데이터를 볼 때 광고그룹과 소재별 성과를 한 눈에 확인 및 비교할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 방법으로 네이버 GFA 광고코드를 소재별로 생성하고 배포했다면, 위의 화면과 같이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좌측에는 설정하신 네이버 GFA의 광고그룹/소재 를 확인할 수 있고, 우측에는 각 광고그룹/소재 별 데이터(웹사이트 방문수, 전환수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광고코드를 생성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면, 각 소재별 성과를 확인해서 디테일한 광고 성과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GFA 광고의 타겟팅 설정과 결합하면, 관심이 높은 타겟을 찾아내어 광고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 GFA 광고는 타겟을 설정하여 원하는 광고 소재를 노출시킬 수 있는데요, 같은 광고 소재일 지라도 관심이 높은 타겟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동일한 타겟에게 반응이 높은 소재를 파악하거나, 실험적으로 진행한 타겟의 성과를 파악하여 사업의 타겟을 추가하는 정보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 리포트 화면을 예시로 하면, ‘유니크패턴’ 이라는 소재는 [패션]에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에게 반응이 높아 방문을 많이 했지만, [뷰티/패션]에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에게는 그다지 반응이 높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두 잠재고객 그룹의 주문수는 같았습니다.
이러한 현재 시점에서, 기업의 목표가 “잠재고객 확보”가 중요한 경우에는 [패션]에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에게 노출빈도를 높이면, 더 많은 반응을 일으켜 방문수 및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기업의 목표가 “구매전환 증가”라면 [뷰티/패션] 관심 고객에게 노출빈도를 높여서, 방문율 대비 높은 구매전환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본 예시는 활용방안 설명을 위한 예시이며, 실제 화면에 나타난 데이터 결과로 결정하기 보다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상황을 지켜봐야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GFA 광고의 성과를 분석하지 않는다면, 광고 이후 방문/주문 같은 성과에 변화가 있더라도 어느 타겟으로부터 / 어느 소재에 대한 / 얼마만큼의 반응인지를 알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광고 성과를 분석하는 것은 이미 진행한 광고의 잘잘못을 확인하는 근거 뿐만 아니라, 앞으로 취해야하는 액션의 방향 설정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 LOGGER™ 서비스를 활용하여 네이버 GFA 광고 성과 분석과 마케팅 방향 설정에 인사이트를 얻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