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병준 Aug 27. 2022

무조건 잃지 않는 주식 투자 방법

자산 배분과 포트폴리오 관리


주식을 시작한 이후로 지금까지 수익만을 기록 중이다. 물론 개별 종목의 손실은 존재하지만 손실과 수익의 총합은 항상 플러스였다. 주식시장에서 절대 잃지 않는 투자 방법은 분명 존재한다.


주식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잃지 않기'이다. 10번의 매매 중 9번을 성공하고 1번을 실패해도 손실이 크다면 실패한 투자자이다.


잃지 않기 위한 투자를 먼저 공부하며 만든 주식 시장의 무기는 지금까지 손실 없이 수익을 유지하게 해주는 비법이라 할 수 있다. 주식 투자로 지속적으로 손실이 나고 있거나, 안전한 투자를 목표로 한다면 두 가지 방법을 활용해보길 바란다.




마이너스 없는 투자자


마이너스 없는 투자? 사기 같은 문구이다. 하지만 주식 시장에서 손실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분명 존재한다.


주식을 시작한 이후 속적으로 수익만을 기록 중이다. 물론 개별 종목의 손실은 존재하지만 손실과 수익의 총합은 항상 플러스였다.


주식시장에서 절대 잃지 않을 수 있던 투자 방법은 무엇일까? 계좌에서 마이너스를 지울 수 있는 주식 투자의 핵심 대해 알아보자.


주식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비중 관리!
© Wokandapix, 출처 Pixabay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걸 고르라고 한다면, 단연 '비중'을 말한다.

코로나19가 창궐했을 당시 우리나라의 코스피는 2270 선에서 1440 선까지 떨어졌다. 단 한 달 만에 급격한 하락세를 기록했다. 당시 시장에서 손실이 나지 않는 방법은 단순하다. 투자를 멈추는 것이다. 코스피, 코스닥의 하락이 진행 중일 때 투자를 하지 않으면 결코 잃지 않는다.

너무 당연한 대답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이 원리를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경제지수가 하락함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멈추지 않는다. 21년 8월 이후 코스피는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를 보인다. 우리는 투자 종목을 선정할 때 오를 확률이 높은 종목을 선택한다.

시장지표는 오를 확률을 높이는 매우 중요한 지표다. 코스피가 오른다는 것은 코스피 시장 내 종목들이 평균적으로 상승한다는 의미이다. 이때 주식 투자를 한다면 손실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반대로 시장지수가 하락 중이라면 손실의 위험은 더 커진다.

즉, 우리는 투자를 하기 이전에 시장의 추세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상승추세의 시장에서는 투자 비중을 늘리고 하락 추세의 시장에서는 투자 비중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마이너스 없는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다.


올인 절대 금지!
황금비율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자
© austindistel, 출처 Unsplash

그렇다면 대체 얼마나 자산을 배분해야 할까?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서는 시장 상황에 따라 자본의 비중을 나누고, 이후 종목의 비중을 나눠야 한다.

시장이 상승, 횡보 중 일 경우 자본의 비중은 6:4의 비율을 권한다. 본인이 100만 원의 자본이 있다면 60만 원은 투자를 하고 40만 원은 현금을 보유하는 게 좋다. 아무리 시장이 안정적이고 좋은 종목이 있다고 해도 보유 현금이 적다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투자를 하게 되고 추가 매수의 기회도 잃게 된다.

반면 시장이 하락 중 일 경우 8:2의 비율을 권한다. 자본의 20%만 투자를 하면서 위험을 축소하는 것이다. 특히, 2008년 금융위기, 2019년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한 시장 급락 상황에서는 아예 투자를 멈추는 것이 현명하다.

그렇다면 포트폴리오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추천하는 종목의 개수는 3~5개이다. 한 종목에 모든 자본을 투자하면 큰 수익을 노릴 수도 있지만 위험 또한 커진다. 반면에 5개 이상의 종목에 투자하면 종목분석 효율이 감소하고 관리가 어렵다.

즉, 3~5개 종목을 분산 투자하며 위험을 줄이고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게 효율적이다.

주식 시장에서 가장 좋아하는 말이 있다. "100만 원으로 한 종목을 사면 잃어봤자 100만 원이지만 버는 것은 무한대이다." 3 종목을 매수해서 2 종목이 하락해도 괜찮다. 하나의 종목만 큰 상승이 나오면 그걸로 투자는 성공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주식 첫걸음, 이것만은 알고 넘어가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