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병준 Jan 04. 2023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는 엔벨로프 지표


1. 엔벨로프 지표란?


엔벨로프(Envelope) 지표는 이동평균선과의 주가 등락률을 기반으로 주가를 분석하는 보조지표이다. 이동평균선을 중심선으로 두고 일정 비율을 정해 이동평균선과 멀어진 상단선, 하단선을 설정한다.


가령,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점으로 20%만큼 상승, 하락한 비율로 설정하면 해당 차트처럼 표기가 된다. 그만큼 엔벨로프 지표는 해당 비율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활용도가 다양해진다.




2. 엔벨로프를 알면 시장이 보인다


엔벨로프 지표에 대한 신뢰가 생기기 위해서는 과거 차트에 대입을 해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엔벨로프를 (20,20)으로 설정하면 우량주에서 매우 효과적인 저점 파악이 가능해진다. 엔벨로프는 저점 확인 시 매우 효과적인 지표이기 때문에 하단선 위주로 확인을 하면 된다.


삼성전자 차트이다. 엔벨로프(20,20)만을 대입해 주가를 분석해 보자.

1990년대 후반~2000년대 닷컴버블 당시 삼성전자 차트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당시 삼성전자 차트
2020년 코로나19 펜데믹 당시 삼성전자 차트
2019년~2022년 삼성전자 차트(코로나19 펜데믹 당시를 제외하면 엔벨로프 하단에 캔들이 닿은 경우가 없다.)

삼성전자가 외부적 요인으로 급락한 당시, 엔벨로프 지표 하단에 주가가 닿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전자와 같은 우량주 차트에 엔벨로프를 대입하면 엔벨로프 하단에 주가가 닿는 경우가 손에 꼽는다. 그만큼, 엔벨로프를 통해 주가의 저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코스피 우량주가 엔벨로프(20,20) 하단에 닿았다면 매수 전략을 준비할 수 있다.




3. 엔벨로프를 활용한 매매


엔벨로프의 효과가 입증됐으니 엔벨로프를 매매에 활용해 보자. 먼저 앞서 언급한 대로 엔벨로프 설정에 따라 활용도가 다양하다. 엔벨로프를 (20,20)으로 설정하면 우량주 및 지수의 저점을 확인하는데 용이하다.

엔벨로프(20,6)가 설정된 삼성전자 일봉 차트

엔벨로프를(20,6)으로 설정하면 단기 매매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위 삼성전자 차트를 확인하자. 엔벨로프 하단에 캔들이 닿은 후 주가가 반등한다. 주가가 얼마나 하락했고, 저점이 어딘지 파악이 가능해진다.


엔벨로프 하단에 주가가 닿을 때 매수를 고려하면 단기적인 수익이 가능한 만큼, 저점 파악을 위한 보조지표로 활용하길 추천한다.




엔벨로프 지표는 하락하는 차트의 저점 파악에 용이하며, 설정값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다만, 엔벨로프 하나만 믿고 투자를 하기에는 추가 하락 리스크가 있으며, 폭락 가능성이 적은 우량주에만 효과적인 점을 명심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재료와 수급 없이 오르는 종목은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