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병준 Dec 06. 2022

12월 둘째 주 시장분석 및 국내 주식 포트폴리오


1. 시장

중국 내 코로나 봉쇄 해제로 인한 수요 확산 우려가 번지며 FOMC 내에서 금리인상 속도 조절 재검토론이 나오고 있다. 이에, 시장 지수 자체에 충격이 가며 S&P 500과 나스닥이 하방 추세를 보인다. 달러 및 환율 또한 상승했으며, 기존 예상대로 큰 하락 추세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하락 추세가 아니길 바라지만,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전략을 갖추는 게 긍정적으로 보인다.

국내 주식 시장 또한 마찬가지로 하락 추세가 시작된다고 본다. 코스피 차트상 큰 하방 추세가 끝나지 않았고, 10일선과 20일선 또한 데드크로스를 만들며 하방 각도로 진입했다. 지수 상승을 위해서는 악재가 해소되어야 하는데, 긴축 악재가 더 심화된 지금, 코스피 전저점인 2130까지는 하방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 포지션 비중을 줄이고, 시장을 관찰할 시기다. 항상 말하지만, 주식 투자를 멈추고 현금만 보유하는 것 또한 비중 관리임을 명심하자.




2. 11월 다섯째 주 포트폴리오 수익

모든 종목을 정리하며 마무리 한 주이다. 순환매 시장에 맞춰 포지션을 지속적으로 바꾼 덕분에 단기 수익실현으로 잘 마무리되었다. 다만, 당분간 기존 전략 대신 하락장에 적합한 전략을 취할 예정이다.





3. 단기 스윙 포트폴리오

1) TIGER 인버스(123310)
미국 시장의 하락과 함께 국내 코스피 시장 또한 하락 추세가 시작될 것으로 판단된다. 아직 무조건적인 확신은 없기 때문에 분할 매수로 포지션을 진입한다.




4. 비중 / 평단가 / 수익률

1) TIGER 인버스(123310)
20% / 5,515 / -0.03%

2) 현금
80%

매거진의 이전글 12월 셋째 주 시장분석 및 국내 주식 포트폴리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