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음악 덕후들을 위한 최고의 AI 놀이
- ChatGPT 말고 다른 서비스 중 특별히 재미난 서비스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작곡은 커녕 제대로 다루는 악기 하나 없어도 음악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길래 일단 가입해봤습니다. SUNO AI. 가입은 무료이며, 음악을 만들 수 있는 크레딧이 매일 50 크레딧씩 주어집니다. 이러한 크레딧은 음악 생성이나 리마스터링에 사용되며, 한 번 생성에 10크레딧씩 사용되며 두 개의 버전이 주어집니다. 즉, 무료로 사용하게 되면 다섯 번의 기회와 10개의 악곡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게 뭐가 되겠어, 하고 마음 편히 첫 노래를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 SUNO의 창작 모드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간편 생성 모드와 커스텀 모드인데, 커스텀 모드의 자세한 사용기는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하고 이번에는 첫 작곡을 어떤식으로 했는지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실 진짜 첫 곡이 있기는 한데 너무 엉망진창으로 상황설명을 해서 마음에 안들더라구요. 마음 속 흐르는 오타쿠의 기질을 따라,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멋진 이야기 중 하나를 노래로 만들어 보기로 합니다. 아, 영어를 못한다구요? 괜찮아요 우리에겐 ChatGPT가 있으니까.
- ChatGPT와 동일한 작업을 계속 하고 싶다면, 먼저 이후 작업을 어떻게 할 지 미리 명령해두면 편합니다. Suno AI로 작곡을 할 스크립트를, 글자수 제한인 200자 이내에서 짜달라고 요청해둔 다음 이야기를 던집니다.
- 상상만 해도 가슴이 뛰는 진짜배기 보컬로이드의 스토리 아니겠읍니까. 이런 말도 안되는 오타쿠 스토리조차 불평불만 없이 요약해주는 ChatGPT에게 무한한 감사를 보냅니다. 그런데 막상 SUNO에 옮겨 붙이려고 하니 200자가 넘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한 번 요청해봅니다.
- 확실히 200자로 줄이고 보니, 문장에서 느껴지는 특징이 보입니다.
"Japanese Utaite-inspired track. = 어떤 느낌의 음악을 만들고 싶은지 서두에 적은 후
A programmer revives an idol's spirit from an old PC 20 years later as a hologram. She finally performs her long-lost, thrilling finale." = 간단한 이야기로 완성 됩니다.
이 문장을 위의 창에 붙여 넣고, 아래 Create 버튼을 누르면 끝납니다.
- 그럼 어떻게 되냐구요? 이야기를 유추해서 적절한 가사까지 적어서는 노래 하나가 완성이 됩니다. 정확히는 두 버전이 나오고, 둘 다 사용 가능합니다. 저는 그 중 좀 더 마음에 드는 버전을 골랐습니다. 앨범 커버 역시 SUNO AI에서 생각하기에 분위기에 어울리는 이미지가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자동 생성 이미지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세부 곡 설정에 들어가서 다시 커버를 만드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ChatGPT에게 이어서 부탁하는겁니다. 저는 어차피 이야기 요약을 ChatGPT로 했으니 이어서 앨범커버를 만들어달라고 부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낡은 컴퓨터와 (조금은 유치해도) 그럴싸한 이미지가 완성 되어서 그대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는 아래 링크로 다시 남깁니다.
- 이 노래를 그대로 사용해도 좋고, 아니면 자동 리마스터링을 맡겨볼 수 있습니다. 무료버전에서는 체험판 느낌으로 한 번의 리마스터링 기회가 주어집니다. 차이가 있다면, 무료 계정은 최대 버전 3.5까지만 사용 가능한데 리마스터링은 버전 4로 좀 더 나은 엔진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아래는 리마스터링 버전의 링크 입니다.
- 아, SUNO가 자동 생성해 준 가사는 어떻냐구요? 그럴싸합니다. 라임도 잘 붙여서 음율도 잘 맞구요, 생각치 못한 스토리를 잘 풀어내어서 한 곡의 노래를 완성해주네요. 자동 가사 생성은 아직 영어 정도에는 잘 통하지만 한국어는 그리 믿음직하지 못하답니다.
[Verse]
Code sparks ignite in the midnight glow
Old machine whispers secrets we’ll know
Revived bytes carry her voice from the past
Hologram dreams that we thought didn’t last
[Chorus]
Dancing lights filled with digital grace
She’s back to life in this coded space
Long-lost idol now singing so free
Her thrilling finale starts with a key
[Verse 2]
Binary stars in the cyber sky
Electric echoes start to amplify
The stage is set in neon hues bright
Future’s calling with every byte
[Bridge]
Time machine’s myth on our fingertips
Her melodies sway through data scripts
Life from circuits heartbeat rhythm flows
Together we face what the future shows
[Chorus]
Dancing lights filled with digital grace
She’s back to life in this coded space
Long-lost idol now singing so free
Her thrilling finale starts with a key
[Verse 3]
Memory fragments align in a trance
With every click she’ll begin to dance
She'll transcend time breaking all constraints
A flurry of color where nothing’s faint
- 그야말로 '딸깍' 하나로 노래가 나옵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이 나왔다고 한들, 뮤지션 분들과 아티스트 분들의 영감과 노력이 헛되이 되지는 않으리라 봅니다. 아무리 스크립트를 쥐어짜 보아도 실제로 우리가 듣고 즐기는 진짜배기 가수들의 음악에는 아직 미치지 못한다고 보거든요. 다만, '내가 상상만 하던 이야기로 가사를 쓰고, 그러한 가사나 이야기 만으로 노래가 나온다.' 라는 점은 정말 매력적이지 않나요? 세상 어디에도 없는 AI 가수가 나를 위해 노래를 만들어 줍니다.
- 앞으로 SUNO와 ChatGPT의 사용 만으로도 글을 10편은 더 쓸 수 있을것 같아요. 이미 다양한 내용의 노래를 만들어 보았고, 더욱 더 재미있는 기능들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커버송/페르소나/iOS에서만 가능한 씬 기능 등. 혹시 SUNO를 사용할 지 고민중이신 분이라면 일단 가볍게 놀아 보시고, 1년 96$ 정도의 Pro Plan을 사용한다면 원하는 노래 원없이 만들어 보고 리마스터 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앞으로의 모습이 가장 기대되는 서비스 중 하나 SUNO. 언젠가는 뮤직비디오도 만들어 줄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