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송이 Jan 21. 2024

부모가 자식의 꿈을 반대하는 이유

무엇이든 해결하려면 그 원인을 알아야 한다

부모가 자식의 꿈을 반대하는 이유는

(사랑 말고 직업)

크게 두 가지라고 생각한다


하나. 그 직업이 돈을 잘 못 벌거나

일이 힘들어 자녀가 행복하지 못할까 걱정이 된다


둘. 자식이 택한 그 직업이 나의 명예와 부의 축적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



솔직히 반대의 이유가 두 번째라면

자식은 그 반대를 무시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낳아주고 길러주신 도의 상 효를 행해야 하는 부분이 있겠지만

인생 전체를 효에 바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문제는 첫 번째 사유인데

우리가 밑줄 그어야 할 부분은

'행복하지 못할까 봐'이다.


나는 어릴 적부터

그림을 그리고 싶었다


모든 종이의 빈 공간에 그림을 그려댔고

매일 문방구에서 500짜리 고무 찰흙을 사서

여러 가지를 만들어댔다


우리 어머니는 그것들을 다 버렸다


그리고 조금 머리가 커졌을 무렵

미술을 하지 말라고 하셨다


공부를 해야지 무슨 미술이냐 하셨고

나중에는 종교적 이유를 들어 안된다고 하셨다


하지만 그럼에도

난 그림을 그렸어야 했다


그녀가 걱정하는 것은 나의 불행이니까

내가 행복을 증명했으면 될 일인데


나의 경제적 상황이 우려된 것이라면

내가 열심히 해서 보여주었으면

혹 부자가 되지 못하더라도

잘 지내는 모습을

후회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될 일인데


나는 포기하고 말았다


반대의 진짜 이유를 눈치채지 못한 채

그저 포기하고 말았다


그랬다면

지금처럼 후회와 불행으로 가득한 현실을

보여줄 일이 없었을 텐데


그런 나를 보며 후회하는

엄마를 볼 일도 없었을 텐데



작가의 이전글 나의 엄마가 나를 응원하지 못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