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LANK DESIG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LANK Dec 30. 2019

사우청년지원센터 김포 청년창공

'김포 청년창공' 공간설계 및 브랜딩, 사인물 디자인

사우청년지원센터 '김포 청년창공'



사우청년지원센터 ‘김포 청년창공’이란?

2019년 봄, 경기도 김포시에서는 시 자체적으로 청년공간을 마련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이미 이전 직업능력개발학원으로 쓰이던 공간을 임대, 철거까지 일부 진행해 놓은 상황이었으며 김포시 청년들에게 진행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김포 청년창공’이란 공간 명 또한 정해져 있었습니다.


대상 공간은 김포시청, 김포시의회와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한 지하 3층, 지상 7층 상가 건물의 지상 5층 일부였으며 가까이 김포시 종합운동장과 체육관, 김포시민회관 등이 있어 김포 시민들이 종종 찾는 위치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김포시에서는 청년들의 취·창업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였으나 블랭크로서는 서울시 기반이 아닌 경기권 청년을 만나는 작업은 생소하기도 하였고, 주 이용자의 필요를 조금이라도 더 담기 위하여 공간에 대한 참여 디자인 워크숍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를 기획하며 ‘김포 청년창공’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함께 시작합니다

공간은 이미 일부 철거가 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다만 천장 마감이 석면 텍스임을 확인, 시에 미리 천장 철거를 요청하였습니다.


공사 전 현장-1
공사 전 현장-2


김포 청년들에게 실제로 필요한 공유공간으로 만들기 위하여, 김포에 실제 거주하거나 김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참여 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총 2회로 진행한 참여 디자인 워크숍을 통하여 주 이용자의 필요가 담긴 공간을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공간 톤 앤 매너, 구성 등을 도출하여 공간설계에 반영하였습니다.


1회차 참여 디자인 워크숍-1
1회차 참여 디자인 워크숍-2
1회차 참여 디자인 워크숍-3


공간구성

3D modeling-perspective view A
3D modeling-perspective view B


공간은 크게 카페, 코워킹 공간, 회의공간(2실), 운영팀 사무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열린 공간을 지향하며 회의공간만 실로 구획하였습니다.


3D modeling-top view


3D modeling-코워킹 공간 및 카페
3D modeling-코워킹 공간
3D modeling-코워킹 공간 및 카페
3D modeling-카페 및 운영팀 사무실


‘코워킹 공간’은 ‘카페’와 함께 열린 공간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테이블 및 좌석을 배치하여 개인 또는 팀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카페’는 간단한 음료를 스스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장비를 둘 수 있도록 조성하며 ‘코워킹 공간’과 마주하는 바의 상판은 PC 설치가 가능하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이용자로서 커피를 마시며 네트워킹을 하고 PC 작업을 마무리하는 ‘카페’로 기능하게 하였습니다. 운영자로서는 ‘카페’ 옆 소규모 ‘운영팀 사무공간’을 배치하여 ‘카페’로 안내, 정보 제공 등의 운영팀 활동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D modeling-코워킹 공간


물론, 공간 출입구에는 포스터 등이 게시 가능한 보드 및 개인 물품 보관함, 복합기를 사용할 수 있는 OA 공간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3D modeling-코워킹 공간 및 회의공간
3D modeling-회의공간

                                                                                                                                   

유일하게 구획된 공간이 ‘회의공간’ 입니다. 바닥 단차를 30cm 높였고, 폴딩도어를 설치하여 시각적으로는 열려 있습니다. 무빙월로 2개 실이 나누어져 있으며, 대규모 회의 시 1개 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3D modeling-코워킹 공간


‘회의공간’ 폴딩도어를 열게 되면 ‘코워킹 공간’을 더 넓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취·창업 관련 대규모 강연이나 행사 시에 적합합니다.


공간디자인

올가을의 시작부터 끝까지 공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디자인 감리를 진행하며 도면에 표현한 대로 완성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목공사
금속공사


‘코워킹 공간’ 메쉬 천장은 스프링클러 위치와 개수가 변경되면서 불가피하게 간격을  조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메쉬 천장에 설치할 인공조경 형태와 간격도 수정해야 했습니다. 이외에도 현장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여러 일이 있었지만, 공사 관계자분들과 함께 논의하며 진행해 나갔습니다.


조경공사
가구공사
코워킹 공간, 회의공간
코워킹 공간
카페
회의실1(회의공간)
회의실2(회의공간)
카페


청년종합지원공간 김포 청년창공

사우청년지원센터 '김포 청년창공' 개소식


‘김포 청년창공’은 지난 11월 개관하였습니다. 최근 취업·주거 등 청년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개별 사업을 통한 청년활동 및 지원에 한계를 느끼게 돼 청년지원센터 사업을 추진한 본래 목표대로 김포시 청년들에게 잘 활용되는 공간이 되길 바랍니다.





프로젝트명 사우청년지원센터 김포 청년창공 조성 인테리어 설계 용역

위치 경기도 김포시 김포대로 841 제우스프라자 504, 505호

프로그램 사우청년지원센터 김포 청년창공

규모 지하 3층, 지상 7층

계획면적 지상 5층 일부 199.26㎡

준공연도 2019


작업자 BLANK

공유공간기획자 김수연 매니저, 김세중 매니저

공간설계 손희경 디자이너

브랜딩, 사인물 김지연 디자이너

시공 (주)다우아이디

매거진의 이전글 무중력지대 영등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