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laire Nov 14. 2018

작은 별 아래서

시필사 4일

작은 별 아래서

                                     - 비스와바 쉼보르스카


우연이여, 너를 필연이라 부른것을 사과한다

필연이여, 혹시라도 내가 결국 잘못 생각한 것이라면 사과한다

행운이여, 내가 너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 것에 화내지 말라

죽은 자여, 내 기억이 희미해져 가도 이해하라

시간이여, 매순간 내가 그냥 지나쳐 간 세상의 모든 것들에 대해 사과한다

먼 곳에서 일어난 전쟁이여, 태연하게 집으로 꽃을 사 들고 가는 나를 용서하라

지나간 사랑이여, 새로운 사랑을 첫사랑으로 여긴 것을 사과한다

벌어진 상처여, 손가락으로 너를 쑤신 것을 용서하라

절망의 깊은 곳에서 우는 이여, 여유롭게 춤곡을 감상하는 나를 용서하라

기차역에서 기다리는 이여, 새벽 다섯시 단잠에 빠져 있는 나를 용서하라

사막이여, 한모금의 물을 주기 위해 너에게 달려가지 않는 나를 눈감아 달라

그리고 너, 몇 년 동안 똑같은 새장에서 똑같은 지점만 응시하는 독수리여,
비록 네가 박제된 새일지라도 나를 용서하라

잘려진 나무여, 탁자를 받친 네개의 다리에 대해 사과한다

위대한 질문이여, 보잘 것 없는 답변을 사과한다

진실이여, 나를 너무 주목하지 말라

위엄이여, 내게 아량을 베풀어 달라

존재의 신비여, 네 옷자락에서 실밥을 뜯어낸 것을 이해하라

영혼이여, 내 너를 자주 잃어버리더라도 나를 원망하지 말라

모든 사물이여, 내가 동시에 모든 곳에 존재할 수 없음을 사과한다

모든 사람이여, 내가 각각의 여자와 남자가 될 수 없음을 사과한다

나는 안다. 나 자신이 내 길을 가로막고 있다는 것을
그래서 살아있는 한 그 무엇도 정당화 할 수 없음을
언어여, 부디 내 의도를 비난하지 말라

한껏 무게있는 단어들을 빌려와
짐짓 가볍게 보이려고 힘들게 애쓰고 있는 나를


작가의 이전글 그리하여 어느 날, 사랑이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