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블룸컴퍼니 Mar 18. 2022

코로나로 불안한 조직 리더들에게...전략적 인식

2020 조직 리더들은 쉽지 않습니다. 조직 변화혁신의 당면 과제뿐 아니라 갑작스러운 코로나바이러스가 안겨주고 있는 불확실성과 불안함을 안고 가야 하는 상황입니다.


불확실한 미래가 생각의 실타래를 만들고, 걱정은 이를 엉키게 만들어 마음이 혼잡해집니다. 여기에 불안함까지 더해지면 상황을 파악하는 관점이 좁아지고 조급한 마음이 생깁니다. 이 마음들은 조직 내 크고 작은 의사결정들에 영향을 줍니다. 망설여 늦어지거나 또는 너무 성급하게 서툰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부정적 정서와 걱정의 소용돌이가 조직 내 퍼지게 되어 끝내 조직 전체는 무기력의 늪에 빠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리더가 내리는 순간순간의 결정들은 조직의 미래에 큰 영향을 주기에 구성원들은 수준 높은 의사결정을 요구합니다. 과연 조직 리더의 의사결정 퀄리티를 높일 수 있을까요? 리더가 스스로 내면의 엉킨 실타래를 풀어내고, 감정적인 판단이나 회피보다는 객관적인 시각으로 상황을 대면하고, 현재 활용 가능한 자원들 잘 인식하여 미래의 기회와 연결되는 대안을 잘 선택해 의사결정을 한다면 조직의 미래는 어떨까요?

1. 현재 내 마음은 어떤 상태인가?

만약 불안함과 초조함과 같은 부정적 감정이 채워져 있다면 지금 관점이 좁아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맥락보다는 충동적으로 의사결정 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마음의 환기를 위해 잠시 바람을 쐬고,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시며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음이 차분해 지면 자신의 생각과 감정도 더 명확하게 보이고, 열린 관점으로 상황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2. 충분히 현안에 대해 집중하고 있는가?

감당하기 어려운 현실은 사람의 마음을 방황하게 합니다. 이는 현안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에서 반복적으로 시나리오를 만들거나, 전혀 현실성 없는 대안을 기대하게 합니다. 마음방황(Mind Wandering)은 뇌사용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정서적인 소모를 가져옵니다. 만약 지금 마음방황, 잡념이 계속 떠오른다면 의식적으로 깊게 숨을 쉬어보시기 바랍니다. 호흡이 낯설다면 지금 머릿속의 생각과 감정을 잠시 노트에 쓰는 것도 좋습니다. 마음이 차분해진 상태에서 다시 현안을 열린 마음으로 마주해보기를 바랍니다. 눈앞에 있는데 보지 못한 정보들이 들어옵니다.


3. 더 나은 현실적인 대안이 있는가?

자신과 조직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찾아봅니다. 마음이 움츠러들면 평소 사용하던 자원과 강점도 잘 인식되지 않습니다. (마음 복잡한 아침엔 유독 입을 옷이 없는 것과도 같습니다.) 자원과 강점을 찾다보면 의외의 대안이 나타납니다. 이때 대안과 연결된 미래의 기회도 떠올려보면 실행 의지가 높아집니다. 즉, 난관 부딪혀 반사적으로 떠오르는 대안보다는 잠깐의 긍정적인 성찰을 통해 실행과 성공 가능성이 높은, 더 나은 현실적인 대안을 전략적으로 찾아보세요.


코로나19, 조심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마음만은 움츠러들지 마시기 바랍니다.

전략적 인식을 통해 더 나은 대안을 찾고 적극적인 실행을 통해 이 기간을 잘 헤쳐나가기를 바랍니다.



Higher Strategic Awareness를 디자인하며

 블룸컴퍼니 CHO 박정효 



✔️ 조직의 미래를 여는 리더의 현명한 의사결정이 궁금하다면? 블룸컴퍼니 방문하기

✔️최고의 조직을 만드는 마인드 인사이트를 가장 먼저 받고 싶다면? 블룸레터 구독하기

✔️직장생활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소식을 SNS에서 만나고 싶다면? 블룸인스타그램 팔로우하기

작가의 이전글 웰빙을 높이는 신년 플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