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3기] A/B 테스트 설계 완성
해당 글은 [잠재 사용자를 내 고객으로 만드는 UX Writing] 글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명함앱으로 성장한 리멤버는 채용 서비스를 필두로 종합 비즈니스 앱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리멤버를 키운 명함관리 서비스! 명함이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우리가 명함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리멤버가 가진 장점 명함관리 서비스를 나는 인맥관리 서비스로 보았다. 인맥관리도 리멤버! 리멤버 랜딩페이지 수정권한이 있다면 랜딩페이지에서 명함첩 부분을 수정하는 A/B 테스트를 설계해보고자 한다.
리멤버 랜딩 페이지 분석(7단계) | CTA1 - CTA2 - CTA3 - CTA4 - CTA5 - CTA6 - 정보 고지
- 앞선 글에서 리멤버의 랜딩 페이지 7단계를 요목조목 뜯어보았다. 이 중에서 나는 CTA5 단계에 해당했던 명함첩 부분을 선정했다.
- 수업에서 PM님께 칭찬을 들어서라고 하면 비논리적으로 보이므로 이유를 생각해보자면, 리멤버가 비즈니스 앱으로서의 변화를 꾀하고 싶어 하지만 리멤버의 핵심 기둥은 명함 저장 기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명함은 종이 그 이상으로서의 기능을 하며, 명함이 가지는 의미는 인맥관리에 있다고 생각한다.
- 이에 따라 인맥관리 기능을 할 수 있는 카피로 수정했고, 해당 부분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덧붙여, 나는 목표달성(CTA, Call To Action·콜투액션) 버튼을 없애는 우를 범했지만 수업에서는 CTA를 더 좋은 마이크로카피로 변경해서 살려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선정하게 되었다.
As is - To be를 통해 테스트하고 싶은 내용
- 리멤버 랜딩페이지 As-Is, To-Be 분석을 아래와 같이 해보았다.
테스트 과정 세부 스케줄링
- 리멤버 랜딩페이지 A/B 테스트 구성을 아래와 같이 해보았다.
- 가설, 목표, 기간, 대상(A그룹_대조군, B그룹_실험군), 측정 지표를 작성해보았다.
A/B 테스트 디자인
- A/B 테스트 디자인을 아래와 같이 해보았다. 왼쪽은 리멤버 기존 랜딩페이지(A안), 오른쪽은 리멤버 신규 랜딩페이지(B안)이다.
- 메인카피
(기존) 촬영 한 번으로 명함관리 쉽게 해요!
(신규) 촬영 한 번으로 명함관리에서 인맥관리까지!
- 서브카피
(기존) 내 인맥의 이직, 승진 소식도 받아보세요.
(신규) 내 인맥의 생일, 이직, 승진 소식받고 축하 인사를 나눠봐요
- CTA
(기존) 명한 관리 시작하기
(신규) 지금 인맥을 찍어보세요
마치며
여담으로 리멤버 랜딩페이지에 들어가서 기능을 다시 한번 훑어보던 중, 명함첩 PC 연동을 보고 깜짝 놀랐다! 리멤버에 이런 기능이 있었다니! 이 기능을 보고 놀라서 PC 연동이 된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알면 전환율이 더 높아질까? 궁금해서 신규 랜딩페이지를 하나 더 제작했다. 그러나 해당 이미지는 메인카피, 서브카피, CTA가 바뀐 것뿐만 아니라 심지어 CTA가 하나 더 생겼기 때문에 통제 변수가 많아서 제외했다.(그러나 이미지 작업을 했으니 올리는 버전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