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루스트 Aug 09. 2022

앱에는 네 가지 형태가 있다! 앱 개발 시 고려사항

[코드스테이츠 PMB 13기] 웹과 앱 서비스 유형

해당 글이 커리어 플랫폼 '서핏'에 게재되었습니다.


들어가며

나는 하루에 몇 개의 앱을 소비할까? 지금 잠깐 세봐도 족히 8개는 되는 것 같다. 앱에는 4개의 형태가 있다고 한다. 항상 소비자로서 사용해와서 유심히 보지 않았을 뿐! 크게 모바일 웹, 웹 앱, 하이브리드 앱, 네이티브 앱으로 나뉜다고 하는데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W7D2. 웹과 앱 서비스 유형

앱의 4가지 형태에 대해 구글에서 검색해 보고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해 정리해 봅니다.


1. 앱의 네 가지 형태의 특징과 장단점 비교


- 서문에서도 언급했지만 앱의 4가지 형태에는 모바일 웹, 웹 앱, 하이브리드 앱, 네이티브 앱이 있다. 각각의 형태는 특징과 장단점이 있다.


 1) 모바일 웹


- 모바일 웹은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기 편한 방식으로 개발된 '웹 페이지' 기반 서비스를 의미한다. 웹 브라우저에서 작동한다.


- 주로 원래 PC용 웹 사이트가 존재하던 상태에서 모바일용 웹 사이트의 필요성을 느끼고 추가로 개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 모바일 웹의 대표적인 예로는 네이버와 같은 포털사이트가 있다. PC에서 m.naver.com을 입력하면 모바일 네이버 페이지가 나온다.

(왼쪽) PC에서 m.naver.com 입력 화면 (오른쪽) 모바일에서 m.naver.com 입력 화면

 2) 네이티브 앱


- 네이티브 앱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한다.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언어로 개발된 앱이다.


해당 내용은 에이콘아카데미 블로그(https://url.kr/um78eq) 및 nogomin님의 velog(https://url.kr/3k7ysg)를 참고했습니다.


장점

- 성능이 웹 앱, 하이브리드 앱과 비교했을 때 가장 좋다.

-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호출하여 사용하므로 구글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 플랫폼과 밀착돼 있다.


단점

- 플랫폼에 한정적(종속적)이다.

- 플랫폼에서 요구하는 언어에 따른 제약이 있다. (예 : 안드로이드(Android) - 자바(Java), 코틀린(Kotlin) / iOS - 스위프트(Swift), 오브젝티브씨(Objective-C))

- 특정 플랫폼 별로 앱스토어 심사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늦게 반영된다.


- 대표적으로 기능과 편의성이 중요한 앱(게임, 지도, 교통 등), 카메라 기능 위주의 앱, 보안과 편의성이 중요한 앱(은행, 카드 등), 잦는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은 앱(멤버십 앱 등)이 있다.

내 아이폰 설치 앱

 3) 웹 앱


- 웹 앱은 앱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 내용은 대부분 웹에서 구현해 보여주는 형태를 의미한다. 간단하게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 수업 중 PM님의 답변에 따르면 현재는 모바일 웹과 웹 앱을 구분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한다. 앱의 역사적으로 모바일 웹이 있었다고 생각하면 된다는 것이다. 한편 모바일 웹의 장점과 네이티브의 장점을 결합이라는 설명도 있었다.


해당 내용은 nogomin님의 velog(https://url.kr/3k7ysg)를 참고했습니다.


장점

- 웹 기술이기 때문에 HTML, CSS, JS, PHP, ASP 등과 같은 다양한 언어를 포용할 수 있다.

- 설치할 필요가 없어 브라우저로 접근할 수 있다.

- 구글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 배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빠르다.


단점

- 모바일 기기의 하드웨어에는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센서, 카메라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없다.

- 스마트폰 자체에서 제공하는 API는 사용할 수 없다.

(왼쪽) PC에서 m.daum.net 입력 화면 (오른쪽) 모바일에서 m.daum.net 입력 화면

 4) 하이브리드 앱


- 하이브리드 앱은 네이티브 앱의 구조로 돼 있으나, 일부 기능을 웹으로 구현해 개발하는 방식이다. 웹의 기능을 쉽게 연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해당 내용은 nogomin님의 velog(https://url.kr/3k7ysg)를 참고했습니다.


장점

- 웹 기술만으로 개발해서 앱스토어에 배포할 수 있다.

- 모바일 API를 사용할 수 있어서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다.


단점

- 브라우저 성능에 따라 앱 성능이 좌우된다.

- 네이티브 앱만큼 기능을 제공하진 않는다.

- 결국 네이티브 앱과 마찬가지고 앱스토어에서 배포해야 하기 때문에 업데이트 반영이 느리다.

- 3D 기능 지원이 취약하다.


- 대표적으로는 네이버, 다음, 크롬 앱이 이에 속한다고 한다. 또한, 쿠팡, 여기어때(쇼핑, 실시간 예약), 우버(승차 예약)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한다.


자료 : 스마트메이커 블로그(https://smartmaker.tistory.com/871)


- 위에서 언급한 앱의 4가지 형태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효과적인 리소스 활용을 위해 서비스의 유형에 따라 적절한 형태로 앱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자료 : 코드스테이츠 강의 재구성

2. 내가 PM이라면 제품 기획 시 앱의 형태를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또한, 개발 단계에 어떤 사항을 적용하는 것이 좋을까.


① 제품 서비스 유형을 고려한다.

- 앱을 개발할 때는 단순하게 선호하는 방식을 택하는 것을 넘어, 서비스하는 업체 입장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서비스가 포털이냐, 게임이냐, 금융이냐 등에 따라 선택하는 앱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다.


② 리소스를 고려한다.

- 회사의 인력이 얼마나 있고, 제품 기획에 몇 명의 인원이 투입될 수 있는 지를 고려한다. 예를 들어 제품에서 간단하게 수정이 필요한 부분과 대대적인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리소스를 고려해 투입해야 한다. 여기에는 서버 비용, 유지보수 비용, 관리 비용까지 포함될 수 있다.


③ 우선순위를 고려한다.

- 새 제품을 기획하는 단계라면 빠른 론칭이 필요한지 아니면 조금 느리더라도 네이티브 앱이 필요한지 고민해야 한다. 빠른 론칭이 필요한 것이라면 앱스토어 승인이 필요 없는 모바일 웹이나 웹 앱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는, 앱이 정말 필요한 것인지를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 앱이 당장 필요한 서비스가 아니라면 초기에는 앱 없이 웹만으로 구축할 수도 있다.


참고자료

- [코드크레인] 네이티브 앱? 하이브리드 앱? 모바일 웹?, 2019.10.14., https://medium.com/codecrain/%EC%BD%94%EB%93%9C%ED%81%AC%EB%A0%88%EC%9D%B8-%EB%84%A4%EC%9D%B4%ED%8B%B0%EB%B8%8C-%EC%95%B1-%ED%95%98%EC%9D%B4%EB%B8%8C%EB%A6%AC%EB%93%9C-%EC%95%B1-%EB%AA%A8%EB%B0%94%EC%9D%BC-%EC%9B%B9-cb7a18feae92

- 하이브리드앱, 네이티브앱, 웹앱 차이점 완벽 정리!, 2020.08.08., https://smartmaker.tistory.com/871

- 모바일 웹과 반응형 웹 비교, 2021.01.08.,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8/

- [모바일] 네이티브앱 vs 모바일웹앱 vs 하이브리드앱, 2017.05.23., https://m.blog.naver.com/acornedu/221012420292

- 네이티브 앱 / 웹앱 / 하이브리드 앱, 2020.11.14., https://velog.io/@nogomin/%EB%84%A4%EC%9D%B4%ED%8B%B0%EB%B8%8C-%EC%95%B1-%EC%9B%B9%EC%95%B1-%ED%95%98%EC%9D%B4%EB%B8%8C%EB%A6%AC%EB%93%9C-%EC%95%B1

매거진의 이전글 애증의 멜론티켓 메인 웹페이지 프론트엔드 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