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크리스마스 캐롤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
우선순위가 곧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상이고, 우리가 취하는 행동에서 나온다.
원씽의 작가는 찰스 디킨스의 스크루지 이야기를 인용해서 훌륭한 삶을 만드는 간단한 공식을 설명한다.
공식
목적의식을 갖고 with purpose
우선순위에 따라 by priority
생산성을 위해 for productivity
살아야 한다
목적의식이란 '우리가 어디로 가는가' 그리고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합쳐 놓은 질문이다.
<크리스마스 캐롤>을 예로 들어보자.
스크루지의 목적의식은 돈이었다. 그는 돈을 위해서 일했고, 돈만 가지고 홀로 지내는 삶을 추구했다. 그는 돈이 모든 수단을 정당화시키는 목표라고 믿었다.
우선순위가 곧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상이고, 우리가 취하는 행동에서 나온다.
돈을 추구하는 그의 우선순위는 '많은 돈을 버는 것'이다. 생산성은 언제는 돈을 버는 것에 집중되어 있었다.
여기까지는 이해가 쉽다.
나로 예를 들면, 내가 추구하는 건 '글을 쓰면서 먹고사는 것'이고 우선순위는 '글을 쓰는 것'이다. 생산성 또한 그에 맞춰져 있다. 혹은 그래야 한다.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
이게 무슨 말인가.
다시 <크리스마스 캐롤>로 돌아가 보자.
스크루지의 목적의식은 돈에서 사람으로 변했다. 그는 이제 사람들에게 관심을 쏟고, 남을 도우며 인간관계를 즐긴다. 돈을 버는 것보다 타인을 돕는 걸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의 우선순위는 사람을 많이 도울 수 있도록 많은 돈을 버는 것이 되었고, 가진 돈을 남들을 위해 쓰는 데 생산성을 발휘한다.
우선순위가 없는 목적의식은 무력하다.
성공에는 한 가지 진실이 있다. 이번의 순간에 무엇을 하느냐가 다음 순간에 무엇을 경험하느냐를 결정하는 것이다.
올바른 우선순위를 정하는 법
- 최종 목표부터 오늘까지 역으로 생각해 보자!
귀찮아도 꼭 '최종 - 5년 - 올해 - 달 - 주 - 오늘 - 지금' 순으로 해보자.
최종 : 글쓰기로 먹고사는 것.
5년 :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어 TV에 나오는 것.
올해 : 1만 팔로워 만들기
달 : 브런치북 응모하기
주 : 브런치 글 3개 쓰기
오늘, 지금 당장 : 글쓰기.
생산적인 활동은 삶을 바꾸어 놓는다
오직 중요한 일만이 우리 삶을 결정짓는 요소로 작용한다.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써야만 한다.
만약, 원하는 것이 확고한데도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시간을 잘못 쓰기 때문이다.
원씽에서는 시간을 잘 쓰는 방법을 알려준다.
1. 휴식 시간 확보
2.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
3. 계획할 시간 확보
시간을 내어 쉬고, 이른 시간 중 일할 시간을 확보하고, 매주 한 시간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자.
휴식 - 원씽 - 계획 순서대로 시간표를 짜 보았다. 물론 한 번에 딱 맞춰서 제대로 해나갈 순 없겠지만, 상황과 컨디션을 고려해 조금씩 조정해 가보려 한다.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