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루마불 Mar 24. 2023

우리 제품도 구독형 모델로 변경해야 할까?

출처 : 넷플릭스


넷플릭스 등장 이후 많은 프로덕트가 구독형 수익 모델로 변경하는 선택을 했고, 지금도 많은 프로덕트가 구독형 수익 모델로 만들어지고 있다. 우리 프로덕트도 구독형 모델을 선택해야 할까? 



구독형 모델이 널리 확산된 주요 원인


1. 사용자 입장에서 1회 과금액이 소액이라 지불이 용이하다.

2. 사용자는 큰 마음먹고 장기로 계약할 필요가 없다. 자동 갱신이 가능하므로 구매 결정 시에 느끼는 부담감이 줄어든다.

3. 기업 입장에서 수익이 안정적이다. 수익에 대한 예상이 쉽다는 뜻이다.

4. 사용 중인 서비스에 고객이 관심 가질만한 연관 서비스를 더하는 교차 판매 또는 프로덕트 질적, 양적 소비량을 늘리는 상위 프로덕트 판매 같은 기법으로 기업 입장에선 추가 수익을 노릴 수 있다.



구독형 모델의 단점


1. 투자 비용을 회수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고객이 매달 일정 금액(상대적 소액)을 지불하기 때문에 수익이 적기 때문이다. 비구독형 수익모델에서 구독형 모델로 전환을 모색할 경우는 특히! 이익을 올리게 될 때까지 일정 기간 적자를 각오해야 한다.

2. 고객 유치가 어렵다. 구독형 모델에서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초기에 높은 마케팅 비용(무료 체험 등)이 들어간다. 사용자 획득 비용과 고객 생애 가치와 같은 지표에 신경 써야 한다.

3. 고객 이탈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 고객은 한 달 단위로 언제든 이탈할 수 있다. 이는 고객 유지 비용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은 이탈 방지를 위해 고객 경험과 사용자 유지율 등의 지표 관리를 해야 한다.



그래 장단점 잘 알겠어. 결론은?


구독형 모델은 일시적으로 투입 비용이 커지지만,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사용할 만한 프로덕트를 만들 수 있다면 반드시 구독형 모델을 검토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구독형 모델로의 전환에 성공한다면 수익이 높아지는 속도가 지금보다 한층 더 빨라질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 제품에도 AI 기술을 도입해 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