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루마불 Mar 28. 2023

소비자 행동 모델 알아보기

소비자 행동 모델이 뭐야?

소비자 행동 모델이란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이용할 때의 행동 프로세스를 모델링한 것이다.



가장 유명한 모델은 AIDMA일 것이다.


AIDMA란 마케팅 분야에서 사용되는 고객 유치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프로세스 모델이다. 사용자가 어떤 상품을 마주쳤을 때의 5가지 심리 상태를 나타낸다. 사용자의 구매 결정 프로세스를 5가지 요소 순으로 본다.


Attention(주의) : 주의를 끄는 프로덕트를 인식한다.

Interest(흥미) : 흥미가 생긴다.

Desire(욕구) : 갖고 싶어 진다.

Memory(기억) : 기억한다.

Action(행동) : 구매 등의 행동으로 옮긴다.


AIDMA는 광고 캠페인, 이메일 캠페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행사 마케팅 등 고객 유치 및 마케팅 전략을 구성할 때 사용될 수 있다.



인터넷 보급에 따라 사용자 행동 양상 변화이 변화했고 AIDMA는 AISAS로 발전했다.


AISAS는 2000년대 일본 대형 광고기획사 덴츠가 창안한 것으로 기존 소비자 행동 모델과 달리 검색하고 구매 등 결과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는 사례가 늘어났음을 반영한다. AISAS는 전통적인 AIDMA와 달리 아래 5가지 요소가 순차적으로 진행되지는 않는다.


    Attention(주의) : 주의를 끄는 프로덕트를 인식한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광고, 이벤트, SNS 등을 활용해 제품을 알리고 고객의 주목을 끌는 데 집중해야 한다.

부루마불이 나이키 운동화 광고를 보았다.


    Interest(관심) : 흥미가 생긴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제품의 장점을 강조하고, 고객의 니즈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고민해 고객의 관심을 유발해야 한다.

부루마불이 나이키 운동화 광고의 "Air"와 "Just do it"이란 문구를 보고 구매에 대한 흥미가 생겼다.


    Search(검색) : 찾아본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고객이 제품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부루마불이 구글에 나이키 운동화를 검색하고 공식 홈페이지로 넘어와 구체적인 상품 정보 및 리뷰를 확인한다.


    Action(행동) : 구매 등의 행동으로 옮긴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간편하게 구매를 유도 또는 고객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부루마불이 나이키 공식 홈페이지에서 몇 번의 정보 입력만으로 나이키 운동화를 구매했다.


    Share(공유) : 그 결과를 공유한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고객이 공유라는 행동을 쉽게 취할 수 있도록 리뷰 기능, SNS 공유 이벤트 등을 마련해야 한다.

부루마불이 나이키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한 제품에 대한 리뷰를 클릭 몇 번으로 남긴다.




사용자의 행동 프로세스에 대해 확인했다. 인터넷 보급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도 변화하듯이 소비자의 행동 모델 또한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소비자 행동 모델과 최근 소비자 행동 모델의 돋보이는 차이는 '공유'에 있었다. '공유'에 대한 행동이 특히 더 와닿는 이유는 필자가 맛집 등 소비를 위한 정보를 찾을 때 후기, 평점 등을 확인해 보는 것이 어느 순간부터 필수로 행하는 행동이기 때문이었다. 리뷰 관리 등 소비자 행동 프로세스 중 '공유' 단계에서 파생되는 '일'들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다.


*본 콘텐츠는 책 <제품의 탄생>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 제품도 구독형 모델로 변경해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