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대화장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나더씽킹 Sep 04. 2024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

10대 중반과 40대 후반에게, 같은 질문 다른 무게 

아들 "엄마는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기억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나 "응? 갑자기 왜?"


아들 "오늘 윤리 시간에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글쓰기를 할 거야. 내가 읽고 있는 철학책에 그 사람의 퍼스널리티는 경험과 기억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주장하는 철학자가 나오는데 나도 그렇게 생각하거든."


나 "아, 그렇지. 경험과 기억 중요하지.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려면 인간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에 대해 먼저 생각해봐야 할 텐데, 퍼스널리티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지. 흠 근데 나는 경험과 기억 중에 선택하는 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기억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것인데 각각 생각할 수가 있나? 근데 너는 왜 경험과 기억이 퍼스널리티를 만든다는 이론에 동의하는 거야?"


아들 "정확히 말하면 어린 시절에 하는 경험이 그 사람이 누구인가를 만들어가는 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거지. 퍼스널리티는 어렸을 때부터 쌓여서 어른이 돼 완성되는 거잖아. 그런데 어떤 경험이라는 게 어린 시절에 끼치는 영향과 어른에게 끼치는 영향은 엄청 다르다고 생각해. 어린 시절은 경험치가 많지 않고 살아온 시간이 짧기 때문에 하나의 작은 경험이라도 큰 부분을 차지하거나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지만, 어른들은 이미 쌓여있는 게 많아서 같은 크기의 경험이라 해도 별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거 아닐까?"


나 "그렇지. 인생이 블록 쌓기라고 생각하면 어린 시절에는 몇 개의 아주 커다란 블록들로 단순하게 만들어진 구조물일 테고, 어른들은 아주 복잡하고 다양한 블록들로 만들어진 결과물일 테니까, 그 하나하나가 경험이라고 치면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 다르겠다. 어릴 때는 블록 하나 바뀌면 전혀 새로운 형태가 되겠지만 어른들은 그렇지 않겠지. 물론 그 형태를 완전히 깨부술 정도의 강력한 경험이라면 얘기가 다르겠지만. 와, 근데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이렇게 깊이 생각하고 답변할 수 있다니 우리 아들 대견한데! 이런 질문은 사실 가장 까다롭고 생각하기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귀찮은 질문이거든."


아들 "오늘 윤리 시간 기대돼. 재밌을 것 같아."


학교 가는 길에 아이와 나눈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관한 대화를 집에 돌아오는 길에, 그리고 돌아와 내내 곱씹고 있는 중이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눈을 반짝거리던 10대 중반의 아이와 달리 50을 바라보는 내게 그 질문은 너무나 무거운 무게로 다가온다. 자신만만하게 '나는 이런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었던 시절도 있었는데 지금의 나에게 누군가 같은 질문을 던진다면 무어라 답할 수 있을까. 인생이란 살면 살수록 어렵고 복잡하고, 또 무엇보다....  설령 지금의 내가 맘에 들지 않는다 해도 바꿔볼 용기가 나지 않는다. 


오늘의 나에게 던지는 숙제 같은 질문, 

"나는 누구인가?"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한 시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