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장애인인식개선]장애예술인전용메타갤러리"노느매기"개관

사회적협동조합 '문화창조기지'

http://www.ccb22.org/

(장애인인식개선신문=최봉혁칼럼) 

장애예술인 지원 메타갤러리, 장애인 인식개선에 기여


지난 9월 14일, 국내 최초 장애예술인들을 위한 메타버스 갤러리인 "노느매기"가 1차 오픈한다. 이 갤러리는 청각 및 시각장애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문자와 음성해설을 제공하고, 작품 구매를 통해 장애예술인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사회적협동조합 문화창조기지가 지난 9월 14일, 장애예술인을 위한 했다. 이로써 장애예술인들은 기존의 현실 세계에서 접근이 어려웠던 갤러리 전시에 보다 손쉽게 참여할 수 있게 됐다.


메타갤러리 ‘노느매기’는 장애예술인의 작품을 폭넓게 소개하고, 장애인 인식개선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된 공간이다. 1차 오픈에서는 석 창우, 최 일권, 이 다래 등 3인의 장애예술인의 작품이 전시되었으며, 청각 및 시각장애인을 위한 문자 및 음성해설 서비스도 제공된다.


메타갤러리 ‘노느매기’의 개관은 장애인 인식개선에 기여하는 몇 가지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첫째, 장애예술인의 작품을 보다 많은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장애예술인은 기존의 현실 세계에서 작품을 전시하기 어려운 환경적 제약을 가지고 있다. 메타갤러리 ‘노느매기’는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고, 장애예술인의 작품을 보다 많은 대중에게 선보일 수 있는 공간이다.


둘째,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및 홍보의 역할을 한다. 메타갤러리 ‘노느매기’는 장애예술인의 작품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및 홍보 활동을 통해 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셋째, 장애예술인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메타갤러리 ‘노느매기’는 장애예술인의 작품을 판매하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장애예술인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한국장애인개발원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장애인 인구는 265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5.7%를 차지한다. 그러나 장애예술인의 비율은 전체 예술인 중 약 2%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장애예술인이 기존의 현실 세계에서 작품을 전시하기 어려운 환경적 제약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메타갤러리 ‘노느매기’의 개관은 이러한 장애예술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장애예술인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및 홍보의 역할을 통해 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장애예술인 지원 메타갤러리의 개관은 장애인 인식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가, 장애예술인의 작품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게 된다. 기존의 전시관은 장애인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메타갤러리는 가상공간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이는 장애예술인의 작품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고, 장애인들이 창작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나,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높아질 수 있다. 장애예술인의 작품은 장애인의 삶과 경험을 반영한다. 따라서 장애예술인의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장애인 차별과 편견을 해소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다.


다, 장애예술인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할 수 있다. 메타갤러리는 장애예술인의 작품을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이는 장애예술인들이 자신의 작품을 통해 경제적 자립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는 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장애인 인권 증진에 기여할 것이다.


실제로, 장애예술인 지원 사업은 장애인 인식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의 조사에 따르면, 장애예술인 지원 사업에 참여한 비장애인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참여하지 않은 비장애인에 비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애예술인 지원 사업은 장애예술인의 창작활동을 활성화하고, 장애예술인의 사회참여를 확대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예술인 지원 메타갤러리의 개관은 장애인 인식개선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갤러리가 장애예술인의 작품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고,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높이며, 장애예술인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장애인인식개선] 최일권 화백 50주년 전시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