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장애인인식개선] 장문원,제자리 창작 프로젝트 쇼케이스

프랑스 극단 라 콤마 의 연출가인 미셀 슈와이저 초청 공동창작작품

[장애인인식개선] 장문원,제자리 창작 프로젝트 쇼케이스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김형희 이사장)이 지난 23일 오후 7시30분에 콘텐츠문화광장 스테이지66 에서 2022년 장애예술 공연장 해외 초청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된'제자리 창작 프로젝트 쇼케이스' 공연을 성공리에 마쳤다.


이날 쇼케이스는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기획하고 지난해부터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외 유능한 장애예술공연의 연출감독과 스탭들을 초정해 국내 장애예술인들을 오디션을 통해 선발한 출연배우들과  지난 2022년 9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총 세 차례예 거쳐 작품을 창작 했으며  앞으로 예정된 정식 공연에 앞선 쇼케이스 공연을 했다.  


쇼케이스가 끝난뒤 미셀 슈와이저(Michel Schweizer)연출가는" 이 작업은 아주 백지 상태에서 출발했다. 그다음에 처음에 오디션을 통해서 오디션을 온 사람들의 그 차이를 보고  배우를 선출했고 그렇다고 해서 모든 이걸 완벽한 연극 작품이나 이런 걸로 하려고 한 건 아니다. 


그러면서 모든 모인 사람마다의 차이 그 차이 서로 각자가 가지고 있는 그런 것들 개성이나 이런 그 사람의 특별함 고유함 이런 것들을 가지고 자신만의 예술성를 만들게 해 많은 관객에게 이런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들이 완벽하게 공연을 하지 못해도 좋다. 정말 출연배우들의 개성이 뚜렷하고 그차이를 작품에 보여줌으로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이라고 생각한다" 라고 말했다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김형희 이사장은 "이번 쇼케이스는 장문원 최초로  '제자리 창작 프로젝트', 프랑스 극단 라 콤마 (LA COMA)의 연출가인 미셀 슈와이저(Michel Schweizer)와 진행한 공동 창작 프로젝트 작품으로 장애예술인들에게 좋은 공연의 기회를 제공했다." 라며" 형식과 고정관념을 벗어나서 장애예술인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예술성을 보여주는 창작의 공연문화에 새로운 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 라고 밝혔다


"참여자 10명은 개개인이 하나의 세계를 대표합니다. 이들이 자신의 인생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공연을 보는 관객들도 자신의 인생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연출      -미셀 슈와이저(Michel Schweizer)

협력연출-지아니 그레고리 포네(Gianni Gregory Fornet)

음향감독-니콜라 바리요(Nicolas Barillot)

조명디자인-정진철

통역-장유경, 최엄윤

프로듀서-성무량

협력 프로듀서-아네스앙리(Agnes Henri)

출연

김완혁, 김혜린, 박기자, 박채린,기비안, 유원선, 이민희, 이승규,이정민, 정지윤



우리는 때때로 우리가 누구인지 스스로에 대해서 궁금해 합니다.

나의 관심사, 나의 취향, 나의  예 술적 성향은 어디에서부터 근원 하는 걸까요?

제자리'의 사전적 정의는 본래 있던 자리, 위치의 변화가 없는 같은 자리, 마땅히 있어야 할 자

리입니다.

In-situ'라는 형태의 예술은 현장(지역)의 요소들을 가지고 공연 을 만들어 내는 것을 뜻합니다.

프랑스의 연출가 (Michel Schweizer)가 한국의출연자들과 함께 출연자들과 한 국의 특성을 바탕으로 공연을 만 들어 내는 것처럼요.

제자리 창작 프로젝트'는 이 형태를 기반으로 질문과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지금 여기 살고 있는 나만의 '자리'를 찾고자 합니다.

우리의 일상을 채우고 있는 개인의 취향에서부터 '나'라는 사람의기원, 즉 본연의 나를 찾아가는과정입니다

공연이 끝난후에 단체사진 (사진= 최봉혁 기자)

한편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장문원) 은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업무 전담 기관이다. 장애예술인의 창·제작 활동의 지원과 창작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장애예술인 일자리 지원, 장애인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위한 지원사업 등 장애예술인 지원 중심기관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김형희 이사장은 해외 장애인 예술 공연 단체와 교류협력을 강화해 장애예술인들의 글로벌 무대에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기대가 된다.

작가의 이전글 [장애인인식개선] 인터뷰 장애인활동지원사 정소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