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장애인인식개선] 직장내장애인인식개선강의계획서작성요령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기준

가을 소풍 가는 거위 가족,  2022, Acrylic on canvas, 65.1cm x 90.9cm (김태민작가)

강의주제: 직장 내 장애인 인식 개선 강의 목표: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


장애인과 함께 일하는 방법.


장애 차별법의 이해.


강의대상 : 직장인 수업 시간: 1시간 

강의 내용:   

장애에 대한 이해 ㅏ. 장애의 개념 비. 장애 유형 씨. 장애인의 권리


장애인과 함께 일하는 방법 ㅏ. 장애인의 장애에 대한 이해 비. 장애인 돌보기 씨. 장애인의 능력 발휘


장애인차별금지법 ㅏ. 차별금지법 내용 비. 장애인차별금지법 위반 처벌


교육 활동:   

     장애 인식 개선 게임              이 활동에는 참가자가 장애가 있는 개인의 도전과 경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화형 게임 또는 시나리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장애 인식 개선 논의              참가자들을 그룹 토론에 참여시켜 장애인과 함께 일하는 것에 대한 생각, 통찰력 및 질문을 공유하십시오. 열린 대화를 촉진하고 참가자들이 자신의 경험, 우려 사항 및 제안을 공유하도록 권장합니다.       


     장애인 인식 개선 실습              참가자들에게 장애가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실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실제 연습 또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참가자는 눈가리개를 착용하거나 휠체어를 사용하여 시각적 또는 신체적 장애를 시뮬레이션하는 동안 작업이나 활동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강의 평가:   

     강의 만족도 조사              설문조사를 통해 참가자들의 피드백을 수렴하여 내용의 관련성, 설명의 명확성, 교수법의 효과성 등 강의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합니다.       


     강의내용 이해도 평가              강의 내용에 대한 참가자의 이해를 측정하기 위해 짧은 퀴즈 또는 평가를 관리합니다. 여기에는 객관식 질문, 참/거짓 진술 또는 개방형 질문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강의활동 참여도 평가              교육 활동 동안 참가자의 참여와 적극적인 참여를 평가합니다. 토론에 기여하려는 의지, 그룹 활동 참여, 전반적인 참여 수준과 같은 요인을 고려하십시오.       


참고: 이 강의 계획은 직장에서 장애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장애 개념에 대한 개요, 장애가 있는 개인과 함께 일하는 데 대한 실질적인 지침 및 관련 법률에 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교육 활동은 적극적인 학습을 촉진하고 참가자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장애인인식개선]2023 장애청소년 우수작품 초청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