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민경 Apr 29. 2023

사랑의 언어

엄마는 강아지 나는 고양이

사랑의 언어

엄마는 나에게 무언가를 자꾸 주신다.

“민경아, 유기농으로 엄마가 키운 열무 줄게. 계란 한 판 줄게. ”

‘바빠 죽겠는데 열무로 김치담아 먹으라고..? 나 혼자 계란 한 판을 어찌 다 먹어?‘

그런데 참 싫었다.

’마치 강아지가 고양이가 좋아 뼈다귀를 주는 것 같구나.. 나에 대해 어쩜 이리 모를까.. 이게 사랑일까?“

그런데 엄마도 사랑에, 나를 대하는 것에 서툴 수도 있단 생각이 들었다. 또 엄마의 사랑의 언어를 내가 목 알아듣고 있었구나 싶었다.

내가 엄마를 사랑한다면 그의 사랑의 언어를 이해해야겠다. 엄마잡 고양이가 강아지들의 격한 핥음을 사랑으로 받아들이듯이.

”복실아, ꖶዞ 네집에 고양이들아 있는거니! 쫓겨났니?“


매거진의 이전글 스트레스 해소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