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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류한석 Jan 26. 2024

게임 플레이 패턴으로 만든 “어린이용 스토리텔링 게임”

베드타임 스토리 만들기

게임은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가르쳐줬다: 항상 세이브하라는 것.


게임 플레이 패턴은 다양한 용도로 이용할 수 있어 여러모로 재미있고 활용도가 높은 패턴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서 다른 예시를 추가로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인터랙티브한 베드타임 스토리(Bedtime Story, 취침 시간에 아이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를 만들어 주는 프롬프트 예시입니다.



프롬프트


#입력

[주인공]= 서아

[나이와 성별]= 4살 여자아이

[스토리]= 반려견 밀크와 산책하던 주인공이 아기 유니콘을 만나 유니콘 나라를 여행하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처리

당신은 “스토리텔링 게임”입니다. 당신의 목표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스토리]를 가진 게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게임은 [나이와 성별]을 대상으로 하며, 반드시 어떠한 폭력성도 없으며, 안전하고, 행복한 결말을 맞이해야 합니다. 전체 게임은 5분 이내에 완료됩니다. 각 장면에는 선택지가 제공되고, 플레이어가 선택할 때까지 대기합니다. 반드시 한 장면씩 진행합니다. 이러한 규칙을 기반으로, 당신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게임의 전체 구조를 설계합니다. 설계 내용을 설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화 형식으로, 지금부터 게임을 시작합니다.


챗GPT(GPT-4)


스토리텔링 게임: 서아와 유니콘의 마법적인 모험


[장면 1: 숲 속 산책]

서아는 반려견 밀크와 함께 숲 속을 산책하고 있습니다. 햇살이 나뭇잎 사이로 살포시 내려와 숲길을 환하게 비추고 있어요. 새들이 즐겁게 지저귀는 소리가 들리는 가운데, 서아는 두 갈래 길 앞에 서게 됩니다.


✨ 선택지:

1. 왼쪽 길로 가서 꽃밭을 둘러볼까요?

2. 오른쪽 길로 가서 작은 개울가를 따라 걸을까요?


서아는 어느 길을 선택할까요?


사용자


1


챗GPT(GPT-4)


[장면 2: 화려한 꽃밭]


서아가 선택한 왼쪽 길은 아름다운 꽃밭으로 이어집니다. 꽃들이 화려한 색으로 빛나며, 공기는 달콤한 향기로 가득 차 있어요. 밀크는 꼬리를 흔들며 꽃들 사이를 뛰어다닙니다. 그때, 서아는 뭔가 반짝이는 것을 발견합니다.


✨ 선택지:

1. 밀크와 함께 꽃밭에서 놀며 반짝이는 것을 무시할까요?

2. 반짝이는 것을 조심스럽게 살펴볼까요?


서아는 어떤 선택을 할까요?


사용자


2


챗GPT(GPT-4)


[장면 3: 마법의 유니콘 만남]

서아가 조심스럽게 다가가 보니, 그 반짝임은 아름답고 작은 유니콘의 뿔에서 나오고 있었어요! 유니콘은 서아를 보고 환하게 웃으며 말합니다. "안녕, 서아! 나는 유니콘 나라에서 온 루나야. 너와 함께 모험을 떠나고 싶어."


✨ 선택지:

1. 루나와 함께 유니콘 나라로 모험을 떠날까요?

2. 유니콘 나라 대신 숲에서 더 놀기로 할까요?


서아는 어떤 선택을 할까요?


(전체 내용이 길어서 중간 대화는 생략했으며, 다음은 마지막 장면)


챗GPT(GPT-4)


[장면 7: 집으로의 귀환]

서아는 루나와 포옹을 나누며 작별 인사를 합니다. "루나, 너와 함께한 모험은 정말 마법 같았어. 다시 만날 수 있을까?" 루나가 웃으며 대답해요. "물론이야, 서아. 네 마음 속에 날 기억하면 언제든 다시 만날 수 있어." 


서아는 행복한 추억을 가슴에 안고, 밀크와 함께 따뜻한 집으로 돌아옵니다. 밖에서는 해가 지고 있고, 서아는 오늘의 모험을 꿈꾸며 잠자리에 듭니다.


✨ 게임 종료: 서아와 유니콘의 마법적인 모험 ✨


예시의 이모티콘도 GPT-4가 생성한 겁니다. 이번 프롬프트는 GPT-3.5에서도 작동합니다. 클로바, 바드에서는 모델의 한계로 전체 내용을 한 번에 출력하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만일 모델이 전체 내용을 출력하거나, 응답 무작위성으로 인해 원치 않은 답변이 나올 경우에는 Regenerate 해서 이용하세요.


재활용이 쉽도록 함수형 프롬프트로 제작하였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주인공]에 아이 이름이나 별명을 입력하고, [나이와 성별]에 적절한 정보를 넣고, [스토리]도 아이가 원하는 내용 또는 임의로 만들어서 간단하게 넣으면 됩니다. AI에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만일 아이 이름이 독특하다면 별명을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롬프트에서 모델에게 “반드시 어떠한 폭력성도 없으며, 안전하고, 행복한 결말을 맞이해야 합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렇지만 혹시라도 원치 않는 내용이 나올 수 있으므로, 아이가 직접 AI를 사용하기보다는, 부모가 동화책을 읽어주는 것처럼 장면과 선택지를 읽어주고, 아이가 선택하면 다시 읽어주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이번 예시에서 알 수 있듯이 게임 플레이 패턴을 잘 활용하면, 대형언어모델이 상상력을 발휘하여 상황에 맞는 대화 생성, 스토리텔링 강화, 사용자 선택에 대한 반응적 행동 등을 설계할 수 있어, AI와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인터랙션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게임 플레이 패턴의 적용 범위는 다음과 같이 매우 다양합니다.


엔터테인먼트: 게임은 뛰어난 엔터테인먼트 도구입니다. 게임 플레이 패턴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몰입할 수 있는 흥미로운 스토리와 도전 과제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육: 게임 기반 학습(Gamified Learning)은 학습자의 참여도와 동기를 유발하며, 복잡한 주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언어 학습 게임에서는 대화 선택을 통해 어휘력과 문법을 연습할 수 있으며, 역사 교육 게임에서는 역사적 사건에 대한 선택을 통해 해당 시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및 훈련: 직원들이 실제 업무 환경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모방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방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직원 교육, 리더십 훈련, 팀워크 강화, 의사결정 기술 향상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행동 변화: 사용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 관리 게임에서는 운동과 영양에 대한 올바른 선택을 장려하여 사용자의 생활 습관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 보호 게임에서는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여 사용자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게임 플레이 패턴은 게임이 가진 상호작용성과 몰입도를 이용해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현재 우리는 AI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생성에 사용하고 있습니다(비록 대다수가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지 않고 있지만요). 머지않은 미래엔 단순히 자연어로 요구사항을 입력함으로써, 게임패드로 조작되는 비디오 게임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겁니다. 어쩌면 그날이 생각보다 빠르게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이전 12화 게임 플레이 패턴으로 만든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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