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한석 Jun 14. 2024

새로운 프로젝트 매니저가 받은
3개의 봉투

후임 프로젝트 매니저가 직면하는 어려움들

한 회사에서 프로젝트에 문제가 발생해 프로젝트 매니저가 해고되고, 새로운 프로젝트 매니저가 임명되었습니다. 떠나는 전임 매니저는 후임 매니저에게 3개의 봉투를 건네주며 말했습니다.

"이 봉투는 위급할 때 하나씩 열어보세요. 순서대로 열어야 합니다."

새로운 매니저는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몇 달 후, 프로젝트에 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새로운 매니저는 첫 번째 봉투를 열었습니다. 그 안에는 "전임 프로젝트 매니저를 비난하라"고 쓰인 편지가 있었습니다. 새로운 매니저는 그렇게 했고, 팀과 고객들은 일단 이해하고 넘어갔습니다.

몇 달이 지나 또 다른 문제가 생겼습니다. 새로운 매니저는 두 번째 봉투를 열었습니다. 그 안에는 "전임 프로젝트 매니저를 더 격렬히 비난하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새로운 매니저는 그렇게 했고, 프로젝트는 안정되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얼마 후, 다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새로운 매니저는 마지막 세 번째 봉투를 열었습니다. 그 안에는 "봉투 3장을 준비하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새로운 매니저가 결국 전임자의 전철을 밟게 되는 상황을 묘사한 블랙 유머로, 예전에 미국에서 유행한 “3개의 봉투 조크(Three Envelopes Joke)”를 변형한 것입니다. 원래는 CEO를 주인공으로 하는 조크인데, 여러 분야에서 변형된 형태가 있습니다.


원래 조크에서는 CEO가 해고되고, 새로운 CEO가 임명되며 3개의 봉투를 받게 됩니다. 각각의 봉투에는 위기 상황에서 열어보라는 안내가 적혀 있습니다. 첫 번째 봉투에는 전임 CEO를 비난하라는 내용이, 두 번째 봉투에는 구조조정을 하라는 내용이, 마지막 봉투에는 새로운 3개의 봉투를 준비하라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가 어떤 사유로 인해 그만두고, 새로운 프로젝트 매니저가 후임으로 들어올 때는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는 처음부터 프로젝트를 맡는 경우보다 훨씬 더 어려운데, 그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젝트 맥락의 이해

우선 프로젝트의 맥락을 완전히 이해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프로젝트의 목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 기술적 제약 조건, 팀 역학 관계 등을 파악하는 것은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때로는 전임자가 남긴 문서화가 불충분해 수수께끼 같은 상황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2. 새로운 환경 적응

새로운 프로젝트 매니저는 새로운 조직문화, 절차, 도구에 적응해야 합니다. 이러한 적응 과정에서의 혼란은 프로젝트 진행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조직의 특성과 문화를 이해하고 이에 맞는 관리 방식을 적용하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3. 전임자의 그림자

후임자는 흔히 "새로운 시작"을 기대하는 조직의 높은 기대에 직면하게 됩니다. 후임 프로젝트 매니저는 종종 전임자의 성과와 비교되는 상황에 놓입니다.


만약 전임자가 높은 성과를 내었거나 조직 내에서 긍정적인 평판을 가지고 있었다면, 후임자는 그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큰 압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전임자가 부진했다면 그로 인한 부정적인 이미지나 팀의 사기를 회복시키는 게 후임자의 몫이 됩니다.


4. 신뢰 구축의 어려움

새로운 리더가 오면 팀원들은 자연스럽게 불안감을 느끼고 경계심을 갖게 됩니다. 새로운 리더십 스타일과 의사결정 방식에 적응해야 하는 부담감도 적지 않습니다.


후임 프로젝트 매니저는 팀의 신뢰를 얻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기존 팀원들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그들의 신뢰를 얻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며, 이 과정에서 프로젝트의 진행이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5. 기존 문제의 해결

후임자는 종종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과 마주하게 됩니다. 전임자가 떠나면서 남긴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은 새로운 매니저의 책임이 됩니다. 이는 기술적 문제일 수도 있고, 팀 내의 갈등이나 조직 구조상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빠르게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큰 도전이 됩니다.


6. 자원 및 지원 부족

전임자가 남긴 자원이나 지원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새로운 매니저는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예산, 인력, 도구 등의 부족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데 큰 걸림돌이 됩니다.


이처럼 후임 프로젝트 매니저가 직면하는 어려움은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후임 매니저는 어떻게든 해법을 찾아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팀과의 소통과 신뢰 구축입니다. 구성원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는 "협력적 리더십"이 요구됩니다.


동시에 이해관계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도 필요합니다.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과 계획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후임 프로젝트 매니저 스스로가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용기 말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것, 그것이 진정한 리더의 자질이 아닐까요.


사실, 이는 프로젝트 관리에 국한된 문제만은 아니죠.


이 난세에서 우리 모두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 능력, 리더십을 발휘하여 여러 난관을 헤쳐 나가야 합니다. 리더십의 진정한 가치는 역경 속에서 빛을 발하는 법, 어려운 상황에서 고군분투하는 분들을 응원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문제 해결사의 다른 이름입니다.
문제는 해결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도망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전 19화 위험한 프로젝트: 실패를 예고하는 7가지 징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