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이 Feb 16. 2024

Jira 사용자 정의 필드(승인자) 생성

Jira BTS를 활용해서 승인/결재를 진행하는 방법

준법·광고 심의, 보안성 심의와 같이 내부 심의를 진행하는 경우, 결재라인을 생성하고 승인 이력을 기록 및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쿠팡페이는 Jira와 ServiceNow를 주로 활용하는데, 오늘은 Jira BTS에서 특정 티켓 생성 시 자동으로 승인자가 추가되는 기능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참고로 금번 포스팅부터 한글판 Jira에서 캡처한 이미지를 사용했다. 쿠팡페이는 영문판을 사용해서 한글판 화면이 굉장히 어색하지만.. 대부분의 국내 기업에서 한글판을 사용하는 것 같아서 앞으로 브런치에는 한글판을 활용할 예정!


1. 관리 > 이슈 > 사용자 정의 필드 추가


2. 필드 유형 선택 > 사용자 선택기 (단일 선택)

'사용자'라고 검색하면 바로 조회된다.


3. '사용자 선택기 (단일 선택)' 필드 구성

- 이름: 티켓에 표시될 승인자에 대한 명칭 (e.g. 1차 승인자, 2차 승인자)

- 설명: 필드 검색 시 식별하기 위한 description으로 입력하지 않아도 됨


4. 컨텍스트 구성 > 만들기

- 이슈 유형 선택: 승인자를 추가하고자 하는 이슈 유형 선택

- 컨텍스트 선택: '선택한 프로젝트의 이슈에 적용' 선택

- 프로젝트 선택: 승인자를 추가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선택

*위에서 선택한 이슈 유형이 존재하는 프로젝트여야 하며, 이슈 유형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필드가 적용되지 않음


여기까지 했다면 필드 생성은 완료됐다. 이제 필드에 사용자(승인자)를 추가해 보자.


5. 생성한 필드 선택 > 조치 > 설정


6. 편집 기본값


7. 사용자 정의 필드 기본값 설정 > 사용자 선택 > 기본값으로 설정

Legal Review 필드의 사용자(승인자)로 설정하고 싶은 사람을 선택하고, 기본값으로 설정한다.


8. 결과

컨텍스트 구성 단계에서 설정한 대로 (e.g. 프로젝트: Compliance, 이슈 유형: 준법·광고 심의) 티켓 생성 시, '법무 검토' 필드가 추가되고 승인자가 자동으로 어싸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드명이 'Legal Review'에서 '법무 검토'로 바뀐 건 못 본 척해 주세요.


9. 지성인이라면 배운 것을 응용해 보자

법무 검토 > 개인정보 검토 > 1차 승인 > 2차 승인 순으로 승인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필드를 추가했다. 필요에 따라 이와 같이 결재라인을 추가하면 된다.




연말부터 최근까지 프로젝트 런칭, 연말 평가, 휴가 등으로 정신없이 지내느라 브런치를 두 달 만에 작성하게 됐다. 한동안 뜸했음에도 구독자가 100명이 넘어서 흐뭇하고 기쁘다. 기쁜 마음을 간직하고 브런치에 소홀했던 것을 반성하며, 앞으로는 틈틈이 찾아오자!

작가의 이전글 Jira watchers(와처) 자동 등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