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은 미니멀하고 직관적인 UI를 바탕으로 개인의 재정 관리를 간편하게 도와주는 iOS 전용 앱이에요. 메인 화면에서 바로 수입과 지출을 기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카테고리별로 색을 지정할 수 있어 내역과 그래프상으로 해당 카테고리를 한눈에 구분할 수 있답니다. 또한 내역이 타임라인 방식으로 정렬되어 쉽게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아이콘과 사진, 메모 등도 함께 제공되어 가독성과 편의성이 뛰어나요. 그리고 메인 화면의 탭에서는 기간별로 나의 소비 현황 분석 및 목표 예산을 시각화한 그래프와 차트를 볼 수 있답니다. 이처럼 Fin은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정돈된 사용자 경험이 인상적인 앱이에요.
✅ 쉽고 직관적인 수입과 지출 기록
Fin 앱은 수입과 지출을 직관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설계가 강점이에요. 앱을 실행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에서 ‘+’ 버튼을 눌러 즉시 기록을 시작할 수 있으며, 별도의 복잡한 단계 없이 금액 입력 → 카테고리 선택만으로 간단하게 기록이 가능하답니다. 하지만 각각의 소비 내역에 대해 날짜, 시간, 메모 및 영수증 등 더 자세한 정보를 추가할 수도 있어 추후의 지출 습관 분석에 유용한 사용이 가능해요. 또한 선택할 수 있는 각 카테고리는 아이콘과 색상으로 구분되어 있어 시각적으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직접 편집할 수 있어 편리하답니다. 전체적으로 Fin의 수입 및 지출 기록 기능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만큼의 정보만 입력할 수 있도록 UX가 구성되어 있어, 누구나 앱을 처음 사용하는 순간부터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어요.
✅ 차트 및 그래프로 시각화된 소비 현황과 목표 예산
그리고 Fin 앱의 메인화면에서는 사용자의 소비 현황과 예산 목표가 시각적으로 정리된 차트를 통해 직관적으로 제공돼요. 매월의 목표 예산을 설정하면, 일별, 주별, 월별로 남은 예산과 초과 지출 여부를 차트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소비합계 분석 차트 또한 제공된답니다. 그리고 이 차트는 카테고리별 지정 색상이 적용되어 소비 비율대로 차트를 구성해 사용자가 어느 카테고리에 얼마나 지출했는지 한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특히 초과 지출 시 지정된 표시 범위를 넘어서는 UI 연출로 사용자가 예산 초과를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답니다. 이처럼 정돈된 차트 기반 UI를 통해 사용자는 단순한 숫자가 아닌 시각적인 분석 자료로 자신의 소비 습관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예산 관리와 반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어요.
✅ 편리한 타임라인형 내역과 내역 검색/필터링 기능
Fin의 기록 탭에서는 수입과 지출을 카테고리 아이콘과 함께 타임라인 순으로 자연스럽게 정렬해, 하루하루의 소비 흐름을 인지모델에 맞게 확인할 수 있어요. 각 내역 항목은 카테고리 아이콘과 메모, 사진, 금액 등의 핵심 정보가 한 줄로 정리되어 깔끔하게 정보를 담고 있으며, 날짜별로 구분선이 있어 소비 흐름을 시간순으로 구분해 파악할 수 있답니다. 또한 스크롤만으로 이전 내역까지 탐색할 수 있지만, 빠른 정보 탐색을 위해 검색 및 필터링 기능이 제공돼요. 검색어 및 계좌, 카테고리, 국가 등의 조건으로 필터링이 가능해 원하는조건으로 사용 패턴을 쉽게 분석할 수 있답니다. 이처럼 Fin은 단순한 기록 기능을 넘어, 분석을 위한 직관적 UX/UI가 제공되는 앱이에요.
편의성을 떨어트리는 메인화면의 바텀시트
하지만 아쉬운 부분도 있었는데요, Fin은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직관적인 UI를 제공하지만 앱을 처음 실행했을 때 뜨는 내역 추가 바텀시트는 오히려 메인화면의 분석 차트들을 가려 답답하고 불편하게 느껴졌어요. 해당 바텀 시트가 아니어도 우측 상단의 + 버튼을 통해 기록이 가능하고, 바텀시트를 통해 기록할 경우에도 위로 한번 더 스크롤을 해야 기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라고 생각되었답니다. 또한 바텀 시트와 메인화면의 구분 경계가 확실하지 않아 인지가 어려운 점도 아쉬웠어요. 이러한 점이 개선된다면 Fin은 더 매력적인 재정관리 앱이 될 것 같아요.
Fin 앱은 직관적인 UI를 바탕으로 수입·지출을 간편하게 기록할 수 있는 개인 재정관리 앱이에요. 쉽고 직관적으로 수입 및 지출 기록이 가능하고, 카테고리별 아이콘과 색상으로 시각적 구분이 쉬우며, 필요한 경우 날짜, 메모, 영수증도 추가 가능해요. 또한 메인화면에서는 월간 예산과 지출 현황이 차트로 정리되어 시각적으로 예산 초과 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보다 효율적인 소비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그리고 기록 탭에서는 타임라인 형식으로 내역이 정렬되고 검색 및 필터링 기능을 통해 원하는 내역만 추려서 볼 수 있어 편리했어요. 다만, 앱 실행 시 자동으로 뜨는 내역 입력 바텀시트가 메인 화면을 가려 다소 불편하게 느껴졌고 경계가 모호한 바텀시트 UI는 인지가 어렵게 느껴지는 점이 있었어요. 이러한 점이 개선된다면 Fin은 더 매력적인 재정관리 앱이 될 것 같아요.
이제까지,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에서 Fin을 가볍게 리뷰했어요.
잠깐, 유아이볼에서 유사한 서비스의 UI패턴을 더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