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유아이볼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ibowl Jun 12. 2024

모바일 앱 디자인/멘토 사이트 추천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


디자인을 하거나 우리가 살아갈 때, 여러 사이트에 관련 정보와 아이디어 구상을 위해 검색을 하곤 합니다. 그러나 양적인 측면은 넘쳐나지만 질적인 측면에서 내 자신에게 알맞는 정보를 찾는 건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 전문가들이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를 알면 도움이 되는데, 주니어 디자이너부터 유명 디자이너들이 이용하는 앱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입맛에 맞는 앱을 이용해서 원하는 정보와 아이디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1. 노트폴리오



노트폴리오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디자이너들이 한 곳에 모여 자신의 작업을 공개하고 소통하는 디자인 커뮤니티 플랫폼입니다. 디자이너가 서비스의 이름과 같이 포트폴리오를 노트처럼 편하게 올릴 수 있어서 부담없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디자이너에 대한 채용과 제안 그리고 디자이너의 온라인 클래스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자신의 작품을 공유하고 소통하고 싶다면 '노트폴리오'를 사용해 보세요.




노트폴리오 링크




좋은 점


1️⃣ 노트폴리오는 국내 트렌드만 한 곳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핀터레스트, 비핸스 등 해외 계열의 사이트와는 달리, 정돈된 느낌이었습니다. 영상/모션그래픽, 그래픽 디자인, 브랜딩/편집, UI/UX, 일러스트레이션, 디지털 아트, 캐릭터 디자인, 제품/패키지 디자인, 포토그래피, 공예, 파인아트와 같이 다양한 분야의 작품들을 빠르게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2️⃣ 특히 매일 노트폴리오의 메인 페이지와 각종 SNS 채널에 노출시켜 유명 디자이너로 성장할 수 있게 첫걸음을 내딛게 해주는 '노트폴리오 픽'제도는 사용자의 안성맞춤인 기능이었습니다.



3️⃣ 그리고 그동안 정해진 플랫폼이나 정돈된 사이트가 없어서 작품 공유는 물론이고 디자이너의 경험담을 강연을 가지 않는 한 볼 수 있는 기회가 없었는데, 노트폴리오는 같은 디자이너끼리의 피드백, 고민 상담 등 다양한 소통 창구가 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아쉬운 점


1️⃣ 포트폴리오 사이트로 시작했기 때문에, 의뢰자들 사이에서 과연 인지도가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습니다.


2️⃣ 작품 공유와 커뮤니티 게시글은 많지만, 댓글이나 답변은 현저히 적은 편이어서 한방향으로의 소통의 느낌이 강했습니다.











2. 라우드소싱



라우드소싱은 로고디자인, 패키지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의뢰 플랫폼입니다. 사용자가 필요한 디자인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콘테스트를 열고, 우승 작품을 선정하여 상금을 지급하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디자인 의뢰를 디자이너를 직접 컨택 및 매칭할 수 있고, 현재 소상공인-중소기업-대기업과 지자체-방송국-공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체가 찾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디자인 의뢰가 필요하다면 '라우드소싱'을 사용해 보세요.




라우드소싱 링크




좋은 점


1️⃣ 다양한 디자인 의뢰를 카테고리별로 세세하게 나눴는데 가시성 측면에서 매우 우수했고 이것은 사용자에게 편리함으로 다가갔습니다.



2️⃣ 정말 다양한 기업들과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이라 레퍼런스로 참고할 만한 디자인 이미지가 질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양적인 부분에서도 많았고,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도 구경할 수 있어서 트렌드를 알 수 있고 주니어 디자이너라면 기초를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자유로운 일정을 정할 수 있고, 디자이너와 의뢰자가 매칭 서비스가 딱 알맞았습니다.



4️⃣ 디자인 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경험을 쌓기 좋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직·간접적인 팁과 멘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


1️⃣ 콘테스트가 다양한 기업과 디자이너가 참여해서 투명한 경쟁을 할 수 있지만, 디자이너는 결국 우승하지 못 하면 공짜 시안과 작품이 저작권 보호가 어려운 포트폴리오로 밖에 이어지지 않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2️⃣ 간단한 기획서나 말로 전달하는 것에서 정확한 의뢰가 가능할까 생각했습니다.











3. 홀릭스



다양한 분야 지식 상품을 중개하는 성인 교육 플랫폼으로 커리어, IT, 재테크, 다양한 학문, 글쓰기 등의 각 분야 전문가가 사용자의 멘토가 되어 함께 성장하는 지식 커뮤니티입니다. 개인의 성장, 지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더 나아가 각 분야 전문가의 온·오프라인 강의, 스터디, 북클럽, 채팅방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앱 사이트입니다.




홀릭스 링크




좋은점


1️⃣ 사용자가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가 모인 그룹 채팅이 다양하게 있어 쉽게 소통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질문을 따로 분류하기에 원하는 질문과 그것에 대한 답변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비대면이라는 장점은 시간과 장점에 구애받지 않는 점에서 좋았습니다.



2️⃣ 스터디에 관련한 정원을 제한하여 다른 교육 플랫폼과 달리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을 정해서 스터디와 함께 케어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한 적절한 푸시알림이 너무 잦은 것도 매우 적은 것도 아닌 적당히 와서 좋았습니다.




아쉬운점


1️⃣ 자료를 찾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그리고 홀릭스에서 멘토링하는 전문가가 생각보다 적어서 선택지가 적은 게 아쉽습니다.



2️⃣ 채팅방이 활발하게 대화하는 곳이 의외로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3️⃣ AI시대에 각종 문의를 챗봇이 아닌 카카오톡 상담원과 연결해서 대화하는 것이 지양하는 분이라면 많이 아쉬울 것 같습니다.



4️⃣ 플랫폼의 기본적인 취지와 방향성은 좋으나, 자체의 콘텐츠가 정말 부족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휑한 것이 아쉽습니다.








유아이볼 | 매일 하루에 한개씩 업데이트 되는 패턴과 친해져요!국내 UI/UX 패턴을 담은 공간, 유아이볼uibowl.io




이 글은 국내 최대의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에서 작성하였습니다.



유아이볼은 국내 최대의 UI/UX 패턴을 학습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국내에 MVP 버전으로 출시한지 4개월만에 사용자수 월 6,000명이 넘었고 월 활성 이벤트 수는 15만이 넘었습니다. 



1️⃣ 매일 하루에 한개씩 패턴이 업데이트 돼요. 


2️⃣ MAU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탐색할 수 있어요 


3️⃣ 내가 담당하는 프로젝트와 유사한 서비스를 찾아볼 수 있어요


4️⃣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UI 패턴을 찾아볼 수도 있어요 


5️⃣ 이전 UI 히스토리도 확인하실 수 있어요 


6️⃣ 관심 있는 서비스들의 엄선된 아티클도 모아보실 수 있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아티클을 탐색하고 싶을 경우에는 유아이볼을 사용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