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중요한 브랜딩 역할에 대한 정립
들어가기
브랜드 디자인은 브랜드의 시지각 경험을 디자인화 하는 과정이기에 브랜드 전략을 고려하는 디자인과정이다. 단순히 로고에서부터 색상, 사용하는 글꼴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규정하게 된다. 이같이 규정한 브랜드 디자인은 홍보부터 마케팅, 캠페인, 영상전략 등에서 가장 중요한 필수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훌륭한 브랜드디자인없이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마케팅 캠페인으로 확장-지속될 수 없으니까. 브랜드디자인 영역에서 커뮤니케이션 정체성까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향성을 기록한다.
브랜드디인에서 중요한
브랜딩 생각
브랜드가 사용하는 언어는 브랜드의 성격을 전달하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 언어가 정체성이 된다고? 언어와 브랜드가 무슨 상관이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브랜드의 정체성을 시각화할 때에는 심미적으로 느껴지는 콘텐츠 언어/문구/설명/정보부터 어투, 분위기까지 설계하게 된다.
사용자 혹은 소비자의 삶에 어떠한 변화를 야기할지,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브랜드를 이해하는 과정은 중요하다. 브랜드의 비전과 미션은 무엇인지, 추구하고 지향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어떤 가치를 기초로 시작되었는지, 브랜드를 특별하게 만드는게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다.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모른다면, 알아낼 때이다. 누가 관심을 가질지, 누구를 감동시키려고 하는지, 특정 인구 통계를 목표로 삼고 싶은지 브랜드의 목표 시장과 목표타깃층은 생각해보자. 브랜드를 사용하고 목표 시장에 도달하게 만드는 것. 이것이 전략의 일부가 되도록 다양한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것으로 시작해볼 수 있다.
결국 훌륭한 브랜드 디자인은 비즈니스와 제품/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연관성을 만들게 되니까.
단순히 말하면 직원이 고객과 소통하는 언어까지 모든 것에 브랜딩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반영되어야 한다. 이것이 브랜딩 전략의 핵심 부분이기도 하다. 브랜드의 강력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브랜드들은 일관된 메시지와 일관된 목소리를 갖도록 해야한다. 설령 브랜드와 메시지가 상이하게 되는 경우에서도 브랜드 전략과 컨셉하에 설계하는 방안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나이키와 같은 브랜드는 <어떤 종류의 스포츠를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는다>, <나이키는 당신이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같은 메시지를 공유하기 때문에 모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걸쳐 일관된 어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스타벅스는 모든 마케팅 콘텐츠를 통해 동일한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달함으로써, 고객과 신뢰를 구축하는 방안을 접목하였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훌륭한 브랜드 디자인을 만든다고 해서 그것이 항상 효과적인 수익과 이익을 만든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브랜드 정체성을 만들기 위함은 소비자(혹은 사용자)가 브랜드를 자신과 연관시키지 않으면 쓸모가 없다는 점은 이해해야 한다. 본질적으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은 높은 수준의 계획이지만, 브랜드 실행은 브랜드가 사용자(혹은 고객)에게 표현되는 방식이라는 점. 그래서 브랜드전략과 브랜드디자인의 고도화는 함께 지속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싶고 브랜드디자이너가 커뮤니케이션부터 전략까지 이해해야 하는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