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HR 담당자라면 가져야 할 질문

인사 평가를 잘 받는 것 외에도 HR로서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단순히 상위 리더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에 그치지 않고, HRer 스스로가 조직 내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기여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마련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벤 호로위츠의 책 <하드씽>에서는 훌륭한 HR은 경영진이 아래의 중요한 질문들에 답을 찾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래 질문들은 HR의 핵심 역할과 조직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이 질문들을 중심으로, HR로서의 역할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치열하게 고민하고 경영진과 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상>  

전체 직원 수를 감안할 때 복리 혜택 수준이 적절한가?  

당신 회사와 인재 확보 경쟁을 하는 타 기업들과 비교할 때 당신 회사의 연봉 및 스톡옵션 패키지 수준은 어떠한가?  

성과 등급별 보상 방침은 적절한 수준인가?  


<교육 및 통합>  

신규 인력을 채용하는 경우, 해당 직원, 동료, 상사의 관점 각각에서 봤을 때, 그 직원이 생산적인 구성원이 되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가?  

입사한 직원이 자신에게 기대되는 업무 성과를 얼마나 잘 이해하는가?  


<성과관리>  

관리자가 부하 직원들에게 일관성 있고 명확한 피드백을 주는가?  

당신 회사 직원들의 실적 평가서 수준은 어떠한가?  

모든 직원이 제때에 자신의 실적 평가서를 받아봤는가?  

성과가 낮은 직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는가?


<동기부여>  

직원들이 열의를 갖고 회사에 출근하는가?  

직원들이 회사의 사명에 믿음을 갖고 있는가?  

직원들이 날마다 즐거운 기분으로 출근하는가?  

업무 참여도가 현저히 낮은 직원이 있는가?  

직원들이 자신에게 기대되는 업무 성과 수준을 제대로 알고 있는가?  

직원들이 오랜 기간 근무하는가, 아니면 평균적인 수준보다 더 빨리 그만두는가?  그들이 그만두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질문들을 통해 HR로서의 역할을 점검하고, 조직의 비즈니스 성장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꾸준히 이러한 기준을 반영하여 개선해 나간다면, HR로서의 성장은 물론, 조직의 성공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HR로서의 성장은 단순히 프로젝트의 성공이나 상위 리더들의 피드백에만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 질문들을 기준으로 자신을 점검하고, 조직의 장기적인 성공과 성장을 위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이제는 더 이상 HR이 인사 제도만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을 넘어, HR은 조직 내에서 필수적인 파트너로서 조직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