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ng Jul 29. 2015

생산적인 사람들의 9가지 습관

테크 크런치라는 IT 매체에서 인기 있는 글이라 가져옵니다. 아직도 이런 리스티클 형태의 글이 인기 있군요. 우리나라 회사들과 실상이 달라서 안맞는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1) Reading(독서)

책을 읽는 것은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생산적인 일입니다. 당신이 100세에 죽는다면 단지 100년동안 산거지만 당신이 책을 읽을때 엄선되고, 존경할만한 누군가의 생애를 보게 된다면 그것은 당신의 삶에 더해지게 되지요. 당신이 읽은 모든 책들은 당신의 멘토와 같습니다. 당신은 얼마나 많은 멘토를 가지고 있습니까??

1,000명 정도?


2)Sleeping (잠자기)

내 팟캐스트의 게스트인 Dan Ariely 가 말하길 사람들의 뇌 피크타임은 깨어난 후 2-4시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5시에 깨어난후 책을 읽거나 산책을 7시까지 합니다. 그리고 글쓰기 시간을 갖습니다. 글쓰는 것은 내가 가장 사랑하는 활동입니다. 글쓰기를 할때 나는 다시 어린이가 되지요. 나의 두뇌가 피크 타임 상태로 있기를 원해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글쓰기를 합니다.


3)Eat at home(집에서 식사하기)

개인적으로 외식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거든요. 계산하기 위해서도 기다려야 하구요. 비만이 되게 만들기도 합니다. 사실 레스토랑의 샐러드도 싫어해요. 그래서 심플한 한끼 식사를 10분 안에 먹습니다. 보통 하루에 두끼만 먹지요. 외식을 안하고, 덜생산적이게 하는 정크푸드를 안먹게 되니 살도 안찌고 시간도 벌게 되네요.


4)Throw stuff out(버리세요)

몇달 전 아내와 나는 우리가 소유한 거의 모든 것들을 버렸습니다. 우리가 정말로 필요한 것? 나는 킨들에서 책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얼마나 많은 종이가 필요 할까요? 우리 집은 손님을 맞지 않아요. 얼마나 많은 옷이 내게 필요할까요?  대부분 한번도 입지 않는 옷들도 모두 가지고 있지요. 우리 집은 모두를 비웠는데 그것은 정말로 멋진 일입니다. 신선한 공기가 내 머리를 통해 지나가는 것 같이 느껴지지요.


5)No news(뉴스 안보기)

No TV. No 뉴스. No웹서핑. No 이슈성 책들, No 최근 이슈에 대해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것. No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관한 컨퍼런스에 참가하는 것. 대신 역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내 자유시간을 늘이기 위해 시간을 보내세요.


6)No meetings(미팅에 참석 안하기)

미팅 끝에 나에게 결과 체크를 하는 미팅을 본적이 없습니다. 돈을 더 벌게 하거나 행복하게 하는 미팅에도 가본적이 없구요. 대부분의 미팅들은 2줄의 메일로 요약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내 친구와 함께 하는 미팅이라면 친구와의 관계를 위해 참석할 수 있긴하지만 다른 미팅들은 참석할 생각이 없어요. 혹시 직원이라서 미팅에 참석해야만 한다면 거기서 빠질 수 있는지 방법을 찾아보세요. 참석하더라도 중간에 나갈 수 있어도 좋구요. 어떤 경우는 의자가 없는 미팅에 참석하겠다고 하세요. 그래야 미팅이 더 빨리 끝나니까요. 아예 미팅이 적은 직업을 찾는 것도 방법이겠지요. 상사에게 돈을 벌기 위한 생산적인 미팅이 적다는 증거를 찾아 보여주세요.


7)No phone(스마트폰 안쓰기)


매일 하루에 한번은 전화로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2줄의 e메일로 일합니다.


8)Email


Neil Strauss의 접근 방식을 좋아합니다. 그는 하루에 한시간 E메일을 확인합니다.  단 그의 아내가 그의 메일 비밀번호를 가지고 있어서 1시간 이상 e메일에 접속할 수 없다고 하는군요.

나도 E메일 확인을 위해 한시간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나의 E메일들은 대부분 독자에게 빠른 질문을 받거나 팟캐스트에 초대하는 메일입니다. 그외에는 E메일을 쓰지 않지요. 빨리 쓸수 있기 때문에 텍스트만 사용하며 택시타는 시간이나 아이를 기다리는 자투리 시간에 사람들의 질문에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직원이라면 언제든 상사에게서 온 메일을 빨리 답해야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당신의 뇌가 점점 느려질 저녁때에는 그것도 미뤄두세요. E메일을 그렇게 많이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생산성이 오르는 피크타임에는 오로지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세요.


9)Experiences(경험)


우리 자신은 물질의 소유가 아닌 아닌 경험으로 이루어집니다. 경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하며 우리가 되고자하는 사람이 되도록 도와주지요. 경험은 우리에게 몸과 마음의 평안을 추구하는 행복도 더해 줍니다.  물질적인 것은 줄이거나 던져 버리세요. 나를 위한 좋은 경험은 : 친구를 만나는 것,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 나의 자유를 더 많이 누릴 수 있는 것들입니다.


무슨 일을 할때 직감적으로 비생산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믿을 수 없지만 이걸 해야하는데..'

그럴때 내가 쓰는 방법입니다. 만약 내가 '나는 해야만 하는데...'라는 상황이 오면 '내가 ~을 하게 된다, 보게 된다"로 바꾸면 똑같은 경험을 더 효율적이게 바꿀 수 있게 되지요.


'오늘 나는 딸아이를 댄스 리사이틀 리허설에 데리고 가야 합니다.'를 '그런데 나는 거기에서 딸아이의 춤추는 것을 볼 수 있게 된다'로 바꾸세요.



출처 : http://techcrunch.com/gallery/9-things-the-most-productive-people-do-every-day/slide/5/


인터넷에 더 검색해보니 생산적인 사람들의 35가지 습관도 있네요. 이것도 도움이 될 듯 해요.


http://ppss.kr/archives/38183

작가의 이전글 고양이 감시 카메라 샤오미 CCTV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