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10 사용법 / 스마트워크
새로 장만한 노트북, PC. 윈도우를 처음으로 설치하면 깔끔한 배경화면에 내 마음도 정화되지만 1달, 2달이 지나면 파일들이 쌓여있는 배경화면으로 지저분해진다. 지저분한 배경화면은 가벼운 마음으로 일할려는 기분마저도 복잡하게 만든다.
파일 중에서도 이미지 파일은 특히 문제다. 여행, 회식, 행사 등의 이벤트로 찍은 사진들을 공유한 것을 어디 저장해두기 마련인데, 정리하기엔 시간이 많이 걸리니 언젠가는 시간을 내어서 정리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는다. 이런 사진 파일을 정리하지 않고 쌓이다보면, 나중엔 정리를 할 수 없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다.
이번 글을 통해 내가 사진 정리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위의 그림처럼 파일을 클릭하고 F2 버튼을 누르면, 파일명을 빠르게 바꿀 수 있게 도와준다. 위의 그림처럼 F2를 누르게 되면, 파일명을 바로 입력하면 바뀔 수 있도록 텍스트 전체가 선택이 된다. 윈도우 뿐만 아니라, 엑셀, 파워포인트 등 엑셀 등에도 단축키가 호환 되니, 외워두면 유용한 단축키다.
일단 정리를 원하는 폴더를 만들어 파일을 한 곳에 모은다.
위의 사진처럼 일단 정리하고 싶은 사진을 선택한다. 전체 사진을 전부 선택하고 싶다면, 마우스로 전체 드래그를 하거나 Ctrl + A를 눌러주면 된다.
위의 사진과 같이 전체 선택을 한 상태에서 F2 버튼을 누르고 파일명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른다.
Enter키를 입력하면 파일명 뒤에 (1), (2) 이런식으로 넘버가 붙는다. 파일명은 같고, 넘버만 다르니 파일 관리가 쉽게 할 수 있다.
위의 사진처럼 스마트워크 실습에 대해 A, B, C 파트로 분류를 해야한다면 먼저 폴더를 생성한다. 그 다음 아래 그림처럼 A 파트에 대한 그림 파일만 선택해서 F2를 누른 후 파일 명을 바꿔준다.
그럼 이 4개의 파일만 A로 바뀐다. 같은 방식으로 B와 C도 분류한다.
그럼 위의 그림처럼 정리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A, B, C 별로 선택해서 넣어주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