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펀딩 하면서 시행착오 줄이기
펀딩을 시작하면서 많은 창작자들이 겪는 시행착오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몇 가지 주요한 문제점들을 꼽아보았습니다. 부디 펀딩 하실 분들은 저와 같은 실수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혹 펀딩을 혼자서 준비하시는 분들 꼭 상세히 읽어보세요.
https://www.wadiz.kr/web/wcomingsoon/rwd/180900
<현재 진행하고 있는 와디즈 펀딩을 보시면 제가 무슨 실수를 했는지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펀딩 중에는 이미지가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미지는 프로젝트의 첫인상을 결정짓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하지만, 저도 그러했지만 상세페이지를 한 번만 확인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와디즈 특성상 오픈예정 후에는 딱 2번만 더 수정이 가능하니, 이미지를 2차 3차로 철저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의 품질, 해상도, 색상, 오탈자등 모든 것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나 와디즈의 대분의 유저는 모바일 유저가 압도적이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a. 데스크톱에서는 괜찮아 보이나, 모바일에서 자간이 이상하게 나오는 경우.
b. 와디즈상 이모티콘이 인식이 안돼서????? 표시로 뜨는 경우.
상세페이지는 펀딩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광고 기준을 철저하게 따라야 합니다. 상세페이지 기준을 지키지 않으면 펀딩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기준을 잘 알고, 그에 맞게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 기업 로고를 쓸 수 없음. 협력관계 및 승인이 나지 않은 이상 타사 브랜드 로고사용 X 금지
(저는 챗GPT 로고를 사용했다가 2-3차 수정을 해야 했습니다)
뉴스기사, 신문의 헤드라인 등 다양한 자료를 사용할 때는 저작권 문제에 주의해야 합니다. 저작권을 침해하면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세페이지를 만들 때부터 저작권에 대한 기준을 잘 알고, 그에 맞게 자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신문기사나 헤드라인을 그냥 캡처하기보다는 타이핑하시고 출처를 적는 식으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펀딩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요금제를 선택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주변에 아예 조언을 받을 사람이 없다 하시면 요금제를 expert나 미리 진행을 하신 분들에게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는 사전에 겪은 펀딩문제에 대한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꼭 도움을 요청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조언을 주신 분이 없었다면 모바일 기준으로 상세페이지를 만들 생각은 전혀 못했을 겁니다.
펀딩을 진행하면서 위의 4가지 문제점을 주의하고, 그에 맞게 대응한다면 펀딩을 좀 더 수월하게 통과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펀딩을 준비하는 모든 창작자들에게 성공적인 펀딩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