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습관 Apr 05. 2018

40개 이상 알면, 당신은 힙스터입니다.

요새 뭐 그 힙스터 뭐시기가 있다면서요?


'거기 힙[hip]해?'


힙 하다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저도 가끔 친구들과 이야기 할때 쓰곤 하는데, 많이 쓰진 않습니다. 대학생들을 가르치는 수업에서 20대 초중반의 학생들이 자주 쓰길래 저도 얼떨결에 쓰게 됐습니다.  (누가보면 나이가 엄청 많은줄 알겠네요 ^^) 



힙스터란



: 1940년대 미국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속어로 유행 등 대중의 큰 흐름을 따르지 않고 자신들만의 고유한 패션과 음악 문화를 좇는 부류를 뜻한다. 인디 영화, 인디 음악과 예술에 관심이 많으며 일반 대중과 자신들을 구분하면서 지적 우월감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만의 최신 유행을 쫓는 것이 그들이 비판하는 일반 대중과 크게 다른 바가 없어 잦은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패션전문자료사전, 1997. 8. 25., 한국사전연구사)



 한 마디로 유행을 쫓지 않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뜻 합니다. 페친이 공유한 게시물을 봤는데, 자신이 얼마나 힙한지 알아보는 테스트가 있다길래 스티미언 분들에게 공유합니다.

[힙스터 체크리스트, 출처: 힙스터 핸드북/문희언]

위 리스트에 81~82개의 항목 중, 40개 이상을 알고 있으면 힙스터라고 합니다.  요즘 힙스터들 사이에서 뜨는 장소와 아이템 같습니다. 저는 10개 내외 제외하고는 모두 가보거나 봤거나 아는 것들이네요. 


근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힙스터는 유행을 쫓지 않고 자신들의 고유한 패션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라고 했는데, 저기 위에 것들은 모두 사람들 사이에서 엄청 유행하는 것인데....그럼 힙스터가 아니지 않나? 라는 의문이 드네요. 허허, 심심풀이로 해보세요 :) 


[당신의 댓글, 좋아요, 구독은 저에게 큰 영감을 줍니다]

작가의 이전글 바보도 천재로 만드는 존스튜어트 밀 고전 독서법 4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