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제작자라면, 필독 하세요 :)
저작권. 요즘 개인 창작자들이 많아지면서 저작권 관련 글도 꽤 많이 올라고, 그만큼 사건사고도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 영상, 글, 폰트 등의 저작권에 대해 철저하게 지켜야 하는데요.
콘텐츠를 생산하는 제작자라면 이 부분에 대해 찰떡 같이 이해하고 제작해야 하죠. 얼마 전에 디자인 관련 외부 강의를 듣는데 콘텐츠 제작자, 마케터, 디자이너 들이 알면 좋을 (이미 아는 분들도 많을 것 같지만) 사이트 하나를 소개 받았습니다.
프로젝트 눈누는 콘텐츠 제작, 디자이너, 마케터에게 필수 사이트 입니다. 보통 PPT, 문서, 포토샵에 폰트를 선택 할 때, 폰트를 일일히 적용해서 어울리는 폰트를 찾곤 하죠. 그럴 필요 없이 프로젝트 눈누에 입력하면 한 눈에 잘 어울리는 폰트를 선택 할 수 있고, 어떤 용도에 사용 가능한지, 상업적으로 쓸 수 있는지, 다운로드는 어디서 받아야 되는지 한 번에 모아둔 사이트 입니다. 아래 설명을 보시죠.
이렇게 서체 창에 글씨를 입력하면 한 번에 모든 서체를 볼 수 있습니다. 고딕 /명조 /손글씨체를 모두 포함해서 적용 해 볼수도 있고, 선택할수도 있죠. 저는 개인적으로 스팀잇은 명조, 손글씨체보다 고딕체가 어울린다고 생각하니, 고딕체를 한 번 적용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운영하고 있는 책은 습관이다에 적용해보겠습니다. 명조체로 검색을 해보죠.
폰트를 어디에 쓰는지도 중요합니다. 총 4개로 분류했는데요. BI/CI, 임베딩, 포장지, OFL입니다. 어떤 폰트는 BI/CI에 사용 할 수 있지만 임베딩은 안 되는 폰트도 있습니다. 서체를 선택하고, 어떤 용도에 쓸지를 정하면 그에 맞는 폰트가 리스팅 됩니다.
제가 체크한 화면을 보시면, 옐로운 컬러 표시가 있으면 조건부로 상업적 이용 할 수 있다는 뜻 입니다. 폰트를 클릭해서 어떤 경우에 사용 가능한지 자세하게 한 번 더 확인하셔야 하고, 그린 컬러가 뜨는 폰트는 상업, 비상업적 사용 모두 가능하다는 뜻이니 편하게 쓰시면 됩니다.
폰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 꼭 체크하세요 :)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동그라미가 있습니다. 클릭하면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한 번에 이동하니, 거기서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지금까지 프로젝트 눈누에 대한 설명드렸습니다.콘텐츠 제작을 꽤나 오래 했왔는데, 이걸 이제야....알았다니.......하루라도 빨리 알았으면 좀 더 작업물에 속도가 붙었을텐데요. 허허. 콘텐츠의 표지도 프로젝트 눈누에서 검색해서 가장 잘 어울리는 폰트 (조선일보 명조체, 상업적 용도 사용 가능)를 썼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다들 한 번 사용해보시죠 :)
프로젝트 눈누: http://noonnu.cc/
-책은 습관이다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book.habit/
-책은 습관이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book.habit/
-책은 습관이다 브런치: https://brunch.co.kr/@book-hab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