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재다능르코 Feb 09. 2023

혹시 돈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지않나요?

나는 왜 부자가 안될까?




많은 사람들이 돈공부, 재테크하면

'방법/기술'을 이야기합니다.

같은 방법을 쓰면

같은 공부를 하면

같은 결과가 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겉모양이 같다고

같은 게 아니니까요.

하는 사람에 따라 전혀 다를겁니다.


그럼 하는 사람마다

차이는 어디서

나오는걸까요?







'아이'의 관점을 한번 볼까요?

아이들 관점에서 보면

세상에 모든 게, 모두가

크고 무섭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고

하나하나 경험할 때마다

더 알 수 없는 일에 휘말립니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수많은 정보를 받아들입니다

어릴 때부터

상호작용하며 일어난 모든 일을

주변 사람을 통해서 찾고 보고 배웁니다.

직접 경험이 많죠.


하나 우리는 돈과 관련해서는

어릴 때 직접적 상호작용을

해본 적이 없습니다.





돈과 관련한 에피소드를
한번 떠올려보세요.



경매에 넘어간 집

사업을 하다 실패한 사례

퇴직금을 날렸다는 말

조부모의 재산가지고 싸우는 부모님

돈 때문에 힘들어서 고민하는 부모님

어떻게 먹고살지 고민하는 부모님


여러분은 어떤 메세지들을

마주 하고 자라셨나요?




그 메세지들은

지금 내가 돈에 대해서

어떻게 마주하게 하고 있을까요?






우리에게는

아주 사소한 재정적인 결정부터

태도가 필요합니다.



그렇지않으면


코인하다 전재산 날렸다는 사람

영끌해서 집샀다가 어려워진 사람

주식으로 손해보고 있다는 사람


이 이야기들이

내가 될까봐 두려워하고,

무서워하고, 이걸 믿어서

끝없는 자기합리화를 합니다.





그럼 무엇부터
시작하면 될까요?







내가 어릴 때 들어온 메세지들이

현재의 나를 만들었다면

나는 앞으로 메세지를 바꾸면 됩니다.


사람의 뇌는 완성되서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끝없이 발전하고 변화합니다.

외부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분류하고, 정리하고, 인지합니다.






나에게 정해진 '대본'을 가지고

있진 않으신가요?


나는 여기까지야.

이건 이렇게 될거야라며 말이죠.






대본은 언제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돈에 대한

직접적이고 기초적인 경험부터

다시 쌓으세요!





부자가 되고 싶다면
돈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과
믿음을 다시 보세요.


천천히가 결코
느리게가 아니랍니다.






* 알아두면 도움되는 사람이 되고자,

글을 씁니다.

다재다능르코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re_elephantmoney/


경제기사를 읽고 싶으신분 !

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싶으신 분!

▼ 아래 단톡방으로 오세요!

돈공부방, 머니뭐니?

https://open.kakao.com/o/gs4tDQjc 

(pw:money)




매거진의 이전글 작은 돈이여도 꾸준히 투자해야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