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27. 2016

07. 실내에 청량함과 경쾌함을 선사하는 해안가 스타일

<플라워 홈인테리어>

바닷가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 우리는 둘 다 바다 근처에서 자랐다. 이 책에서 해안가 스타일을 제안하는 것은 더없이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 스타일은 다재다능하고, 느긋하고, 밝고, 자연스러우며 색상 조합 또한 절묘하다. 바다에서 아무리 멀리 떨어진 곳에 살고 있다 하더라도 이 스타일의 특정한 요소들을 끌어다 쓸 수 있는데, 어느 장소든 어울리지 않거나 조잡하지 않다. 시골 오두막도 빛바랜 목재와 파란색과 초록색 톤, 연하게 색칠한 마룻바닥, 꽃으로 만든 리스와 잘 어울린다.


어릴 때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바닷가에서 조개껍데기를 줍고, 모닥불을 피우고, 피시 앤 칩스를 먹고, 모래성을 쌓는 일을 좋아하지 않았던 사람이 있을까? 어린 시절의 추억이 주는 영감과 어른이 되어 해변에서 쌓은 좋은 추억을 합쳐 깔끔하고 현대적이며 햇살 가득한 감성을 만들어낸다는 구상은 흥미롭다. 해안가 스타일을 만드는 동안 우리는 정말 즐거웠다. 여러분도 여기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길 바란다.

이 스타일을 위해 우리가 주로 사용한 색상은 다양한 톤의 흰색과 크림색, 파란색, 노란색, 그리고 조가비 빛깔의 부드러운 분홍색 약간이다. 우리는 하얗게 칠한 빛바랜 목재와 도자기나 유리 화병, 스타일을 경쾌하게 만들어주는 예상 밖의 패턴을 주로 활용했으며, 요트와 줄무늬로 대표되는 전형적인 선원 이미지를 피하고자 했다. 오히려 어두운 바다 위 밝고 연한 빛깔이 대비를 이루는 사우스캐롤라이나 해안과 암석이 많은 북부 해안을 상상했다. 우리의 해안가 스타일에서는 진한 파란색이나 초록색, 회색을 찾기 어렵다. 

하지만 진한 색조에 둘러싸이는 것을 좋아 한다면 이 방향을 택해도 좋다. 만약 에멜랄드색, 남색 등의 진한 파란색과 회색, 초록색 계열이 여러분이 생각하는 해안가 스타일에 더 가깝다면 우리의 아이디어에 이 색상을 조합하여 적용해보라. 해안가 스타일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 장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얻고 장식과 DIY에 대한 실용적인 아이디어들을 챙기기 바란다.

이 장에서는 그래픽패턴과 기하학무늬, 작은 꽃무늬 패턴을 조합하여 공간을 돋보이게 하는 방법을 소개할 것이다. 나뭇가지와 유리병, 물감, 종 모양 덮개처럼 이미 갖고 있는 물건을 활용하여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저렴한 방법들도 많이 알려줄 예정이다. 로스앤젤레스 해안가에 있는 디자이너 레이첼 애쉬웰의 집에서 열리는 해변의 브런치에도 초대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노끈과 줄로 빠르고 손쉽게 DIY 용기를 만드는 방법도 보여줄 것이다.



키가 크고 우아한 꽃꽂이 스타일

달리아처럼 커다랗고 무거운 꽃이 있다면 다른 소재를 추가하지 않고 한데 모아두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우리는 자연스럽고 공기가 잘 통하는 느낌을 위해 줄기를 길게 남겨 금이 간 무늬의 유리 화병에 꽂았다.




서재에 부는 산들바람

산들바람이 부는 밝은 사무실에 연한 복숭아 빛 달리아를 놓으면 따뜻한 느낌을 더해준다. 화려한 다발이든 한 송이이든 꽃을 즐기기에 사무실은 훌륭한 장소이다. 싱싱한 꽃은 책상을 둔 공간에 활기를 불어넣고, 종이 더미와 컴퓨터 스크린에서 벗어나 시각적인 위안을 제공한다.




패턴 있는 공간의 꽃 장식

방 안에 다양한 패턴이 있다면 여러 꽃들 중 한 가지로만 색감을 더하는 건 어떨까? 여기에서는 눈부신 노란색 달리아로 포인트를 주었다. 파란색과 흰색으로 이루어진 벽의 패턴과 대비를 이룬다. 또한 파란색 델피늄과 흰색 수국으로 공간을 복잡하게 만들지 않으면서도 질감의 차이가 나도록 연출했다.

tip : 한 공간에 여러 패턴을 연출해도 좋다. 단 시각적인 과부하를 피하기 위해서는 색상 조합은 동일하게 유지하라.




업사이클링upcycling 용기

재활용함에서 꺼내온 병에 흰색 스프레이 페인트를 뿌린다. 마른 뒤 다양한 톤의 파란색 아크릴 물감을 칠해 그러데이션 효과를 냈다. 어떤 공간에든 해안가 느낌을 살짝 더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다. 물감이 씻겨나가지 않도록 물을 채울 때 주의하자.


작가의 이전글 10. 매콤 미니 떡꼬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